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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매와 감성
1.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구매 이후에 갖게 되는 소비경험(consum-ption experiences)의 결과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2. 구매 이후 단계는 소비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여러 가지 감성적인 반응(affective responses)를 경험하는 단계이다
3. 구매이후 단계에서는 감성변수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그 변수들이 구매이후 행동을 매우 잘 설명하는 예측변수(predictor variables)의 역할을 하게 된다

Ⅲ. 구매와 가격민감도
1. 개념
1) 가치평가 방법으로서의 가격
2) 객관적-주관적 가격
3) 지각으로서의 가격
2. 가격민감도의 영향요인

Ⅳ. 구매와 TV홈쇼핑
1. 노동력이라는 상품의 가치
2. 상품으로서의 노동력의 특수한 성격과 화폐

Ⅴ. 구매와 노동력

Ⅵ. 구매와 판매촉진

Ⅶ. 구매와 소비행동
1.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위
1) 충동 소비
2) 모방 소비
3) 과시 소비
2.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의식과 행태의 문제점
1) 구매단계
2) 사용단계
3) 처분단계
4) 저축단계

Ⅷ. 구매와 소비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의 내면적 심리과정의 정체를 규명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5단계 문제해결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문제인식 단계는 의사결정과정의 최초단계로 개인이 특정시점에서 실제상황과 이상적 상황 간의 차이를 지각할 때 일어나게 된다. 이 단계는 소비자의 내면적 심리작용이 관련되며, 특히 소비자의 정보처리나 동기화의 작용과 관계가 깊다. 소비자는 내적 또는 외적 정보를 처리함으로써 문제나 욕구를 인식하게 되며, 그 이후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문제인식과정은 소비자가 어떤 목적지향적 구매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유발․활성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정보탐색 단계는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 후 후속 행동을 방해하는 제약요인이 없다면, 다음의 의사결정단계인 정보탐색단계로 이전하게 된다. 이 활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의 과정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행해지는 것이다. 정보탐색에 있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대체안의 존재여부, 제품속성에 대한 일반적 혹은 특수한 자료, 대체적 상표들의 장단점, 가격, 판매조건, 상품의 질 등에 관련한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구매와 감성

1.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구매 이후에 갖게 되는 소비경험(consum-ption experiences)의 결과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반복구매(repeat purchase)나 구전효과(word of mouth effect), 처분(disposal), 불평(complaint)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구매 후 과정(post purchase processes)은 기업에게는 실질적으로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로버트 B. 세틀 저(2003) - 소비의 심리학, 세종서적
심기환(2002) -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유형에 관한 연구 : 저관여 감성광고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관호(2011) - 판매촉진 준거가격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이정헌(2011) - TV홈쇼핑 쇼호스트의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이기춘(1988) - 소비자교육학, 교문사
최낙환 외 2명(2011)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제품별 사고유형과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 KISTI, 한국감성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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