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가 개인의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소셜커머스와소비,소셜커머스현황,할인과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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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연구
1. 소셜커머스란?
1.1. 소셜커머스의 개념
1.2. 국내의 소셜커머스 현황
2. 기존연구
2.1. 합리적 행동이론
2.2. 이용과 충족 이론
2.3. 희소성 메시지
Ⅲ. 연구가설
Ⅳ. 연구설계
1. 연구모형
2. 변수설정
2.1. 비합리적 소비에 대한 개념
2.2. 독립변수
2.3. 종속변수
3. 조사방법
3.1. 표본 추출
3.2. 변수 측정
4. 설문지
Ⅴ. 기대효과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 쿠팡 등 사이트들이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면서 소셜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 1500개가 넘는 소셜커머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고,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소셜커머스의 상품 판매량이 매월 250%이상, 매출로는 200%이상 성장했을 만큼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주는 만족도는 소비자들의 사용빈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 요인 중 하나는 서비스 수요량이 과도하게 많아서 공급량을 맞추다 보니 소비자가 예상하는 최소한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구매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한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은 과도한 경쟁으로 무리하게 상품을 판매한다. 이에 따라 예약 관련 문제가 발생해서 구매한 쿠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한꺼번에 몰려오는 소비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도 생기는 경우도 있다.
보통 소셜커머스는 소비자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보는 경우가 많다. 반면 높은 광고비를 부담할 능력이 없는 소상공인들을 발굴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제공하여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를 활성화시키고 재구매를 유발한다는 판매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도 존재한다. 판매자 같은 경우는 대부분이 마케팅, 홍보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일회성의 높은 비율의 할인을 통해서 광고 효과를 내려고 한다. 그러나 잘못된 마케팅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판매자의 이미지를 낮추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생긴다. 판매자의 경우 능력 이상의 과도한 마케팅으로 구매한 제품의 품질이 생각보다 훨씬 떨어진다거나, 음식점을 갔을 때, 정상가의 음식보다 양질적인 면에서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잃는 경우도 많다.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 측의 문제 또한 있는 것이기에 업체도 신뢰를 잃기 마련이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경우, 무조건적인 쿠폰 판매를 위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상품의 질을 설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 또한 낮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과열된 소셜커머스로 인한 피해는 소비자에게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판매자와 소셜커머스 업체들도 서로 피해를 볼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이용행태를 다양한 비합리적 소비의 패턴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불필요한 소비가 얼마나 일어났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판매자 및 소셜커머스 업체의 문제를 조사하여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고 합리적인 거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병․도성실, <카탈로그에서 활용되는 희소성 메시지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제 3집, 1999
심미영, <청소년 소비자의 비합리적 소비성향과 소비자문제 형분석>, 2003
허경옥, <타인과 본인의 비합리적 소비성향 및 소비생활 만족도>, 2004
이규완․구자은, <케이블 TV홈쇼핑 프로그램에서 지각된 위험과 희소성 메시지가 이용경험이 다른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보」통권 32호, 2006
허경옥․이현진․김유리, <소비자소외와 소비합리성에 대한 관련성 연구>, 2009
이경탁․구동모․노미진,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제13권 제3호, 2011
한은경․송석재․임한나, <소셜 커머스의 이용동기와 만족,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제13권 제3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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