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이해 및 도입실태 한국기업 지식경영 도입 한국기업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래경쟁력 증진을 위한 지식개발
도모하는 단계에 이르기 위한 과제
1) 기업 구성원들의 마인드 셋
구성원들간 지식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역량임을 인식공유
2) 기업의 조직구조
구성원들간 내부 지향적, 기능 지향적 일하도록 과업들간의 관계 설계되면 혁신 이루기 어려움
3) 기업구성원들간의 인적관계
지식개발 과정에서 상호간 신뢰,존중 구축(대화가 필요-반드시 문서화된 가시적인 형태의 지식으로 변화)
4) 인적자원의 관리 체계
자신의 지식 창출,공유, 혁신의 적절한 평가와 보상
(2)지식경영의 전개
-지식경영을 추진하는 전략적 의도
<지식창조기업 발전모형>
- Von Krogh, Ichijo & Nonaka(2000)
위험극소화형
- 쓸모있는 지식을 찾기 위해 다양한 지식파악 도구들을 동원
(예, 데이터저장, 지식감사, 사업정보체계/규칙에 입각한 체계)
효율추구형
- 중복된 지식창조활동 피함으로 비용절감
; 지식전파 과정의 실체/구조를 강조
혁신형
- 성공적 혁신을 위한 원활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 : 지식과정에 초점
끊임없는 종업원 참여와 동기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이랜드와 아리샘을 중심으로
  • 지식경영 실천을 위한 방안 및 적용 사례연구-삼성SDS 의 ARISAM을 중심으로남정호,이승우)1. 최고성과를 향한 도전,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앨빈토플러 曰, “지식이 권력이동의 열쇠이다.”피터드러커 曰, “이제 지식이 없는 기업은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 하나은행, 차세대 지식경영시스템 ‘뉴턴’ 도입하나은행(은행장: 김정태 www.hanabank.com)은 1월 6일(화)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모든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도입해왔다. 생산기법, 원가 절감 시스템, 인사조직, 재무구조 등 기업활동에 포함된 거의 모든 분야에 서구형 모델이 적용되고 있고, 삼성을 비롯한 여러 국내기업들의 대규모 성장과 함께 이러한 서구형 모델이 성장의 해법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급하게 수용하다 보니 우리나라의 기업문화와 실정에 맞지 않아 고충을 겪거나 심지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즉, 기존의 전통적 한국형 경영방식

  • [독서감상문]오해진의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 기업은 극소수세계적인 기업은 지식경영이 상당수 도입 중이지만한국의 기업들도 세계화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지식경영의 도입이 필수적미국의 경우 : 도입 17% 고려 중 32%고려 안 함 51%세계적인 우수한 기업들지식경영지식경영의 도입단순한 정보 시스템 구축과지식관리 조직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패러다임변화 수반 물질적 → 정신적인 생산요소 지식 중요 생산자 → 고객 중심의 경영 분업 및 전문직 →협업 및 협력

  • [국제경영] 이랜드 경영사례분석
  •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배경과 도입과정2) 지식경영의 과정 3) 지식경영의 효과 및 결과 ⅲ 이랜드의 현재 위협 요인1. 노조 설립 2. 비판적 시각Ⅲ. 결론Ⅰ. 서론Introduction“ 온 국민을 멋쟁이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세계 1위 패션 기업을 꿈꾸십니까? 의식주의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직장은 많습니다. 그러나 경영자로 성장하겠다는 큰 꿈을 향해 미래를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은 어디입니까?”1980년에 개업, 15년 만에 자신들의 기업을 한국 유

  •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현대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분석
  • 및 구조조정4) 재무 체질의 개선5) 글로벌 사업 혁신 발표2. 르노와의 제휴1) 닛산과 르노의 제휴2) 제휴의 배경3) 제휴의 효과4) 제휴 내용5) 닛산, 르노 개요3. 리바이벌 플랜1) 목표2) 닛산 리바이벌 플랜 주요 내용Ⅲ.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Ford)Ⅳ.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1. GM이 도입한 지식경영의 특징2. GM이 핵심으로 생각하는 지식이란Ⅴ. 독일 자동차 기업 BMWⅥ. 독일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Ⅶ. 한국 자동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