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러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쌍용자동차의 성장 과정 3
2. 외부 환경분석 4
1) 국내 환경 분석 4
ⅰ) 국내 자동차 산업의 침체 4
ⅱ) 국내 SUV시장의 침체 5
ⅲ) 국내 자동차 시장 경쟁 과열 6
2) 해외 시장 분석 7
3. 내부 환경 분석 7
1) 핵심 역량 7
2) 수출 현황 9
3) 재무구조 상태 10
4. 환경 분석 종합 11
5. 러시아 시장 분석 11
1) 러시아의 경제적 성장과 소비력 증가 11
2) 러시아 자동차 시장 분석 12
ⅰ) 자동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12
ⅱ) 중고차 시장의 감소 13
ⅲ) 러시아 정부의 자동차 부품 관세 완화 및 성장 독려 정책 14
ⅳ) 세계 제2의 산유국 14
ⅴ) 선발진출 한국 자동차 회사들의 선전 15
6. 쌍용자동차의 러시아 진출 방식 15
1) SSA (SeverStal Auto)와 계약 체결 15
2) CKD (Complete Knock Down, 반제품 현지조립생산)방식으로 진출 17
3) 러시아 시장 진출 상황 17
7. CKD방식의 타당성 검토 17
8. 현지생산의 타당성 검토 19
1) 러시아 수입자동차 시장의 전망 19
2) 현지 생산 시 유리한 점 20
ⅰ) 운송비 절감 20
ⅱ) 세제상의 혜택 20
ⅲ) 외국인 투자정책 21
ⅳ) 투자여력 판단 21
ⅴ) 임금, 인프라, 및 노동자 숙련도 23
9. 향후 문제점 및 제안 23
부록 24
1. 쌍용자동차의 성장 과정
쌍용자동차는 1954년 하동환 제작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그 이후 국내 최초로 대형버스를 생산하여 수출하는 등 한국 자동차 산업의 태동기를 이끌었으며, 1977년 동아자동차㈜로 상호를 변경하고, 평택 공장을 준공하면서 종합자동차회사로서의 규모를 갖추었다.
1980년부터 본격적으로 4륜 자동차 생산에 돌입한 쌍용자동차는 1988년 쌍용자동차㈜로 상호를 변경하고 한국 최초의 스테이션웨건형 4륜 자동차인 ‘코란도훼미리’를 생산하면서 국내 독보적인 사륜 자동차 생산업체로서의 명성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쌍용자동차는 1991년 세계 최고 자동차 메이커인 독일의 벤츠와 제휴를 맺으면서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벤츠와 소형 자동차, 대형 자동차, 디젤, 가솔린 엔진 기술제휴에 이어 자본 합작까지 폭넓은 협력관계가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무쏘, 이스타나, 체어맨을 계속해서 출시하면서 대형자동차, 사륜자동차, RV 전문메이커로 확고히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신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했던 쌍용자동차는 1998년 한국에 외환위기가 오면서 부채를 감당하지 못하여 대우그룹에 인수되었다가 2000년 대우그룹 해체되면서 다시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했다. 이에 쌍용자동차는 기업개선작업을 시작하여 본격적인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신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 쌍용자동차는 최고급 SUV 렉스턴, 국내 최초 스포츠픽업 무쏘 SUT, 프리미엄 MPV 로디우스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출시하였다. 이러한 노력 끝에 쌍용자동차는 2001년 이후 지속적인 당기 순이익 흑자기조 속에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생존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단계별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부록 1)
하지만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쌍용자동차는 내수 16만대 정도의 규모로는 독자생산이 어렵다는 채권자의 판단 아래 해외 매각이 추진되었다. 결국 2005년 1월 상하이 자동차 그룹과 지분매각 작업을 마쳤다. 상하이 자동차 그룹과의 M&A를 통해 쌍용자동차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상하이 자동차 그룹의 대표이사 역시 쌍용자동차를 상하이 자동차 그룹의 최고급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표 1> 연혁
1954.01.
하동환 자동차 제작소 설립
1975.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
  • 연구원, 2007.邱靜, “기업 M&A와 인원통합에 관한 제언-동방항공의 사례”,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8.5.21.曾成?, “중국 기업의 M&A 관련 기업문화 통합”,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7.5.29.張沈偉, “중국 은행의 해외진출 가속화”,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7.11.23.목 차1. 중국기업 주도의 M&A 활성화의 배경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개괄2.1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2.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방법2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사례
  • 러시아 등 구 공산국가의 진출에서 모두 그러했다. 대우는 신흥시장에 진출시 주로 기존의 사업자를 인수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대우가 외국에 거느리고 있는 310개의 현지법인 가운데 20%인 60개가 인수합병(M&A)을 통해 얻은 회사들이다.이머징 마켓 전략은 많은 危險과 기회가 함께 공존하는 것이지만, 대우의 이러한 전략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함께 대우에게 많은 번영의 계기를 제공했다.2) 세계 자동차 環境 變化 속의 韓國 자동차 産業◈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1) 합병과정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2) 현대차와의

  • [해외직접투자] 기업인수,합병
  • 자동차는 그동안의 전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와 터키 시장을 석권한데 이어 브라질에서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러시아 현지에는 서구 자동차 메이커 최초로 생산라인을 설립했다. 1999년 3월 닛산과 자본참여를 비롯한 제휴협력 관계를 구축했고 9월 루마니아 자동차업체인 다시아를 인수했다.2. 삼성자동차삼성자동차는 그룹 내 관계사를 중심으로 최초 설립자본금 1000억 원으로 설립됐으며 출자지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學士學位論文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바탕으로 한 새로운개척시장 연구지도교수 (指導敎授) :2006 년 05 월 25 일대학교 대학 학과(大學校 經商大學 經營學科) 목차 제1장연구의 배경 및 목적연구방법제2장 - 한국 경제 동향수출증가와 내수 회복으로 경제호조책임 있는 자세로 미래 대비양극화가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양극화 문제 해결의 핵심은일자리 창출수출 및 경상수지제3장중국 경제 동향중국 진출 한국기업 사례 분석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