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경영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경영이란?
목 차
서론
지식이란?
지식의 정의, 지식의 역할
본론
지식경영이란?
지식 경영의 개요
지식 경영 시스템의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성
지식경영 시스템의 목표
최고 지식 경영자
지식경영사례
IBM
HP
결론
끝맺음
서론
●지식이란?
[지식의 정의]
지식의 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대상을 연구하거나 배우거나 또는 실천을 통해 얻은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이다. 지식이란 단순히 알고있는 것이 아니다. 알고 있다는 사실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가치관, 인생관 및 조직의 목표의식과 연관된다. 즉, 정보라는 정적인 요소에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행할 수 있는 믿음이라는 요소가 더해진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은 살아있는 지식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알고 있다라고 하는 것은 이론적지식에 불과하다. 여기에 기술적인 뒷받침을 가지면 실용적인 지식이 된다. 그러나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여기에 다시 현정경험, 노하우 등이 결합되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된다.
지식관리 시스템에서의 지식이란 구성원 개개인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학문적 지식, 실용적 지식, 현장 경험지식으로 구분하며 각종 사례, 경험 등을 포함한 제반의 자료 및 정보를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기술혁신 및 독창적인 기술개발 지식,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 고객지식을 공유하여 창출하는 새로운 지식(성공, 실패사례)
- 기업제휴로 공유된 지식과 공동 창출되는 새로운 지식
- 제품 창조 및 관련지식(개발기술, 노하우, 고객, 제품, 제안서, 보고서 등)
- 지적 기반지식(미래예측, 경영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1. 지식경영의 정의20세기가 막을 내리고 있는 지금의 사회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이 구축됨으로써 국가간 기업간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기업 및 조직이 수용 가능한 정보는 포화상태를 넘어섰으며, 이러한 경영환경의 글로벌 조직화로 인해 전세계는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된 것이다. 한편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는 현대사

  • [지식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지식경영 개념,효과,성공실패요인분석및 지식경영 기업도입 사례분석및 향후전략방향제언
  • 지식경영기업사례연구CONTENTS1. 지식경영의 개념2. 지식경영 등장배경3. 지식경영 프로세스 소개4. 지식경영의 효과5.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1) 성공요인(2) 실패요인 6. 대기업들의 지식경영 사례분석(1) LG전자 사례분석(2) 이랜드 사례분석(3) GM사 사례분석(4) LENOVO 사례분석(5) 씨티은행 사례분석7. 결론 및 지식경영의 향후방향제언1. 지식경영의 개념지식경영, 즉 영어로 Knowledge Management는 우리말로 두 가지 의미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 필요성, 효과, 목적과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향후 지식경영활용 과제 분석
  • 지식경영의 의의, 필요성, 효과, 목적과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향후 지식경영활용 과제 분석Ⅰ. 개요Ⅱ. 지식경영의 의의Ⅲ. 지식경영의 필요성Ⅳ.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측면에서의 효과2.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효과Ⅴ.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및 목적Ⅵ. 지식경영 기업의 유형과 공통점Ⅶ. 국내외 지식경영 성공사례1. LG전자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 삼성에버랜드Ⅷ.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

  • [경영학] 지식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fp
  • 지식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2 1. 서론경쟁력은 지식에서 나온다. 지식이란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말하며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와는 달리, 인간의 인지적 활동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정보나 데이터가 사용자의 인식, 해석, 분석 및 이해 등의 인지적 활동을 거치면서 경험이나 문제상황(Context)과 결합함으로써 보다 가치 부가적인 지식이 창출된다. 기업의 경쟁 패러다임은 이러한 지식이 중요시되는 지식경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러면 지

  • [지식경영] 지식경영 이론 고찰과 지식경영의 문제점 및 지식경영 선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지식경영 이론 고찰과 지식경영의 문제점 및 지식경영 선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Ⅰ. 개요Ⅱ. 지식경영의 정의Ⅲ. 지식경영의 등장배경1. 정보기술의 발달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3. 학습조직에 대한 반동4.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Ⅳ. 지식경영의 필요성1. 최고경영진의 필요성2. 중간관리자의 필요성3. 현장담당자의 필요성Ⅴ.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 측면의 효과 2. 조직경영 측면의 효과 1) 지식 자산화를 통한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