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개념과 모델,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식경영에 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지식경영의 개념, 모델, 성공사례등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있게 정리하였습니다. 자료의 양이 방대하여 적절히 활용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Ⅱ.지식경영의 모델
1.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2.노나카교수 창안 'SECI모델':아이디어 체계화 지식으로
Ⅲ.성공사례들
1. 스웨덴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성공사례
2. 미국 IBM사의지식경영 사례
3.미국 GM사의 지식경영 사례
4.미국 MS사의 지식경영사례
5.미 로터스사의 지식경영사례
6.일본 샤프사의 지식경영사례
7.S사의 사례
Ⅳ.세계 주요인사의 지식경영조언
- 본문내용
-
Ⅰ.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식경영이라는 것은 최근 급속히 주목을 받고 있는 경영방법론이다. 지난 2,3년간 북미와 유럽의 많은 기업들은 지식경영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식경영은 기업의 지적자본을 확대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경영절차라고 할 수 있다. 지적자본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데이터와 정보에 지식을 더한 것이다. 예를 들면 `A'라는 지식경영 절차는 기업에게 기초 데이터(raw data)를 정보(infomation)로 전환시킨 수 있게 한다. 또 다른 지식경영 절차 `B'는 이 정보를 지식Knowledge)로 변형시킨다.
최종 절차인 `C'는 이렇게 얻어진 지식을 기업 자체내에서와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있다. 바로 이것이 지식경영의 프로세스다.
우선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강력한 기술과 제조시스템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많은 분야에서 경쟁을 할 수 밖에없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예를들면 `품질'은 더이상 기업들이 제품을 팔 때 고려해야할 최우선 항목되지 못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품질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기업은 스타일, 이노베이션 그리고 창의력과 같은 무형의 경쟁력으로 경쟁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그것은 근로자의 지식, 기업의 아이디어, 경험등을 엮어서 시대를 앞서는 제품개념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해야 하며 기업의 신속한 변화와 함께 다른 기업에 앞서 실패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은 경쟁력의 향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철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지식은 일종의 연속체(cotinuum)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어둠과 빛, 음과 양처럼 두개의 절대적인 상황 사이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이에 비해 정보는 부분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는 한 쪽 측면만 보여주며 결코 양측면을 대표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정보는 기업에게 소비자들이 보다 밝은 색의 제품을 원하고있다는 것을 알려주지만 기업은 그것이 단기적인 경향인지 혹은 잘못된 정보인지등을 확인하기 위해 보다 많은 정보를 찾아야만 한다.
Ⅱ.지식경영의 모델
1.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스칸디아는 지적자본 개발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사업계획, 집행, 평가의 전 경영과정에서 경영혁신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지적자본에 대한 평가지표들을 개발, 네이게이터 모델로 체계화했다. 스칸디아는 이 모델을 활용, 현재의 경영활동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평가해 그 결과를 경영전략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 내용이 너무 정리가 안되고 조잡함. 2000원이 아까울 정도임
- yebo***
(2007.04.06 23:1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