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개념과 모델,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에 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지식경영의 개념, 모델, 성공사례등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있게 정리하였습니다. 자료의 양이 방대하여 적절히 활용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Ⅱ.지식경영의 모델
1.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2.노나카교수 창안 'SECI모델':아이디어 체계화 지식으로

Ⅲ.성공사례들
1. 스웨덴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성공사례
2. 미국 IBM사의지식경영 사례
3.미국 GM사의 지식경영 사례
4.미국 MS사의 지식경영사례
5.미 로터스사의 지식경영사례
6.일본 샤프사의 지식경영사례
7.S사의 사례

Ⅳ.세계 주요인사의 지식경영조언
본문내용

Ⅰ.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식경영이라는 것은 최근 급속히 주목을 받고 있는 경영방법론이다. 지난 2,3년간 북미와 유럽의 많은 기업들은 지식경영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식경영은 기업의 지적자본을 확대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경영절차라고 할 수 있다. 지적자본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데이터와 정보에 지식을 더한 것이다. 예를 들면 `A'라는 지식경영 절차는 기업에게 기초 데이터(raw data)를 정보(infomation)로 전환시킨 수 있게 한다. 또 다른 지식경영 절차 `B'는 이 정보를 지식Knowledge)로 변형시킨다.
최종 절차인 `C'는 이렇게 얻어진 지식을 기업 자체내에서와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있다. 바로 이것이 지식경영의 프로세스다.
우선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강력한 기술과 제조시스템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많은 분야에서 경쟁을 할 수 밖에없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예를들면 `품질'은 더이상 기업들이 제품을 팔 때 고려해야할 최우선 항목되지 못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품질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기업은 스타일, 이노베이션 그리고 창의력과 같은 무형의 경쟁력으로 경쟁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그것은 근로자의 지식, 기업의 아이디어, 경험등을 엮어서 시대를 앞서는 제품개념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해야 하며 기업의 신속한 변화와 함께 다른 기업에 앞서 실패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은 경쟁력의 향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철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지식은 일종의 연속체(cotinuum)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어둠과 빛, 음과 양처럼 두개의 절대적인 상황 사이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이에 비해 정보는 부분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는 한 쪽 측면만 보여주며 결코 양측면을 대표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정보는 기업에게 소비자들이 보다 밝은 색의 제품을 원하고있다는 것을 알려주지만 기업은 그것이 단기적인 경향인지 혹은 잘못된 정보인지등을 확인하기 위해 보다 많은 정보를 찾아야만 한다.
Ⅱ.지식경영의 모델
1.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스칸디아는 지적자본 개발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사업계획, 집행, 평가의 전 경영과정에서 경영혁신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지적자본에 대한 평가지표들을 개발, 네이게이터 모델로 체계화했다. 스칸디아는 이 모델을 활용, 현재의 경영활동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평가해 그 결과를 경영전략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내용이 너무 정리가 안되고 조잡함. 2000원이 아까울 정도임
  • yebo***
    (2007.04.06 23:11:24)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기업경영의 환경1. Trend 1 가상공간으로서의 인터넷1)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어 통신기반으로서의 위치가 확고2) 인터넷은 기존 산업의 기능중 일부분을 대체하거나 또는 보조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촉진3)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사업화함으로써 가상공간에서만 존재하는 기업이 다수 출현2. Trend 2 지식자산 시대 도

  • [소매경영] 하이마트 경영전략
  •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있다 매장내 전 직원 PDA를 통해 전국 공통가격제 도입으로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있다 매장의 고객화 – 매장 방문 고객에게 팝콘 제공홈페이지 원하는 사은품 조사무료 휴대폰 충전소 제공자료출처하이마트 홈페이지(www.himart.com)하이마트 이야기- 송득수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김민주전자유통의 최강자, 하이마트- 최정우 http://cafe.naver.com/jobagloco http://blog.naver.com/dualgundam http://yahoo-twitter.com/kimsarang/118

  • WIKINOMICS(위키노믹스)
  • 지식의 발전의 위해서 인터넷, 그리고 인터넷을 접하며 자란 넷 세대를 절대 간과할 수 없다.요즘은 소비자가 기획에서부터 사후처리까지 모든 부문에서 참여하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기업과 소비자 간 서로 의사소통을 하며 함께 모든 것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위키(Wiki) : 하와이 말로 ‘빠르다’라는 뜻플리커(Flickr) : 2004년 2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사진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마이스페이스(MySpace) : 소셜(so

  • [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 의의,중요성,현황, 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 노사관계,문제점,지원방안
  • 개념이 인적자원상이 대두 되도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존엄성의 인정을 근간으로 한다. 과거의 피라미드식 계층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을 접하는 새로운 일선부서가 책임을 지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수평적 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아래에서 전 사원의 셀프리더화 통한 자율경영체제(개털이론)의 확립을 추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

  • [리더십론] 리더역량연구
  • 지식과 능력, 즉 리더의 역량이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에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빌게이츠가 세계적인 CEO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그가 가진 리더로써의 특성에서 찾는 것이 아닌 리더로써 갖추고 개발했던 역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가 바로 리더역량연구이다. 이번 장에서는 리더의 개발 가능한 역량을 강조하는 리더역량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리더역량연구의 강점과 비판, 적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