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복합운송 절차 및 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의
2. 복합운송의 기본요건
3. 복합운송 효과
4. 주요용어
5. 형태 및 경로
6. 수•출입 절차
6.1. 복합운송 서류 (참고)
7. 비용 및 운임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정의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Combined transport)이란 복합운송인(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MTO)이 화물을 자기 책임 하에 인수하여 어느 국가의 한 지점에서 다른 국가에 위치해 있는 지정 인도지점까지 복합운송계약에 의거하여 해상, 내륙수로, 항공, 철도나 도로 운송 등 여러 운송방식 중에서 2종류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여 운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어느 한 운송방식에 의한 계약의 이행을 위해 부수적으로 행해지는 집화와 인도에 이용되는 운송 방식은 복합운송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통운송이란

통운송(through transport)이란 단일운송계약에 대해 2인 이상의 운송인이 관여하는 형태의 운송을 말한다. 이러한 통운송 중 각 구간 모두 동일운송수단에 의한 경우를 단순통운송이라 하고, 각각 다른 운송수단에 의한 일관운송을 복합운송이라 한다. 즉, 복합운송이란 동일 목적물에 관한 운송 내지 운송계약에 여러 운송인이 관여하는 종래의 통운송에 관한 특수한 형태로 다른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 또는 운송방법에 의한 물건운송을 말한다.

단독운송 Unimodal Transport
(단순통운송 + 단독운송)
통운송 단순통운송
복합운송 Multimodal Transport


복합운송의 생성 (발전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경제는 대량 생산 체제로 진입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제간의 물품 운송에 있어 대량고속운송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한 것이 컨테이너화(containerization)로 컨테이너는 국제간의 운송방식에 있어 일대 변화를 가져왔으며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모든 과정에서 신속성과 안정성을 갖고 저렴하게 일관운송을 실현하게 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복합운송의 출현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컨테이너운송과 복합운송의 관계에 있어 이는 전혀 별개의 개념으로 컨테이너 운송이 용기에 의한 운송을 뜻하는 하드웨어적 개념이라면 복합운송은 소프트웨어적 개념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다만 오늘날 컨테이너화에 의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이 복합운송제도이고, 복합운송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운송수단이 컨테이너이기 때문에 컨테이너운송과 복합운송은 같은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2. 복합운송의 기본 요건

1) 운송책임의 단일성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 대하여 단일책임을 부담한다. 복합운송은 하나의 계약으로 다수의 구간운송행위가 결합되어 있으나 복합운송인은 자기명의와 계산으로 송화인을 상대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한 계약 당사자이다. 또한 전체 운송을 계획하고 여러 운송구간을 적절히 연결 및 총괄하여 운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정하고 감독할 지위에 있기 때문에 복합운송인에게 책임을 집중시킴으로써 복합운송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가 있다.

참고문헌
<최신 국제물류론> 박귀환, 김웅진, 박정섭 공저 (두남, 2007)
<무역상무> 양영환, 오원석, 박광서 공저 (삼영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출입화물 내륙운송 및 물류대란
  • 운송단위가 소량, 운송거리 단거리인 화물에 적합하다. 일관운송이나 국제복합운송에서 문전운송(door to door)을 실현할 수 있는 운송수단이다.연 안 운 송공로운송의 장단점․운송비가 쌈.․설비투자가 필요없음.․인적 투자가 필요없음.․변동비 처리가 가능.․운임이 안정화가 어려움.․기동성이 부족.․시스템이 일관성이 없음.․인터페이스가 약함.․ 경제성, 신속성, 안정성을 최대로 제공.․ 물류관리상의 총 비용절감 및 기타비용의 절

  • 동북아 물류 허브로의 신공항 건설
  • 운송을 위한 정기노선부재2) 항공화물 운송비용의 불합리성2.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제약요인1) 공항 운영 및 관리 주체의 이원화2)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통제시간(Curfew Time)3) 항공화물 활성화에 대한 관련 부처간 협조 부족3. 김해국제공항의 기반시설 및 기타 제약요인1) 항공화물 터미널 기반시설의 협소2) 화물 터미널 임대료 및 시설 사용료의 불합리3) 복합운송주선업체 관련 제약요인Ⅲ. 부산지역 항공물류 체계의 경쟁력 제고 방안1.

  • 인천항 해공복합 운송 전략
  • 복합운송 화물을 위한 공동 물류시설 확보, 혼재가 가능한 공동 물류센터, 인천 신항의 신속한 개발로 항만 공항 연계의 편의성 증대, 인천 대교 및 고속도로의 통행료 감면, 인천공항의 노선, 편수 증대, 복합운송 업자간의 경쟁과 협력 관계 구축, 정보 시스템의 구축, 양국 간 통관 시스템상의 협조 등이 필요문제점 3.배후수송망을 보면 항만개발과 배후연계수송계획이 일체가 되어 시스템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화물운송에 따르는 시간 및 비용

  • 복합운송인의 영업유형과 복합주선인의 기능
  • 복합운송에 관한 규정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지만 실질적으로 복합운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컨테이너운송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196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 컨테이너화는 운송인의 화물에 대한 운송서비스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물류관리과정에서 불필요하거나 비생산적인 시간과 활동을 최소화시키려는 목적에서 출발된 것이며, 그 목적달성을 위해 컨테이너선박, 항만시설, 내륙교통시설, 통관 및 서류절차의 간소

  • [물류유통]동북아 물류의 중심-평택항,인천항
  • 및 지역의 경제상황, 입지조건, 도입목적등에 따라 기능이 다양하며, 제조, 조립, 가공 등과 같은 생산기능과 운송,보관,포장 등과 같은 물류 유통기능,법률,컨설팅,숙박등의 부수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관세자유지역의 도입에 따른 경제적인 기대 효과는 고용증대, 부가가치 창출, 물류산업의 활성화, 조세수입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국제 상품시장의 형성,중계,가공 무역의 진흥. 항만수입의 증대, 거래비용 절감 및 물가 안정, 해운산업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