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승용차 산업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 부장 전망과 한국기업 진출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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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의 부상
1. 중국 승용차 산업의 발전 과정
(1) 개혁개방이전 (1949~1977)
(2) 개혁개방 이후 (1978~1999)
(3) 21세기 개방의 확대
(4) 중국 승용차 산업의 정책 변화 비교 (표)
2. 중국 승용차 산업의 위상과 현황
(1) 중국 승용차 산업현황
(2) 시장의 특성과 환경 변화
(3) 소비시장 구조의 변화
(4) 중국 소비자의 특성 변화
(5) 중국 승용차 기업 분석
Ⅲ. 전망과 한국기업의 진출 강화 방안
1. 중국 승용차 산업 전망
(1) 경제 발전에 따른 수요의 확대
(2) 사회 문화적인 배경에 따른 신수요
(3) 수입차 비중의 증가와 메이커의 대응
(4)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 한국기업의 진출 강화 방안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마케팅 전략(4P)
(4) 후발 주자로서의 전략
Ⅳ. 결 론
※ 참고 문헌 & 사이트
Ⅰ. 들어가며
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중심에서는 3년 후 주요산업의 발전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여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6개 산업으로 전자 통신 산업, 자동차산업, 건축 및 주택산업, 통신서비스업, 기계공업, 관광산업을 꼽았다. 그 중,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과거 폐쇄적인 시장이 WTO가입이후 급변하기 시작하였으며 105계획기간 동안 국민경제수준이 제고되어 교통수단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승용차의 보급이 확대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을 예측하였고 연평균 13%이상의 성장을 유지하고, 특히 <중국에서 인기를 끈 기아의 천리마>
승용차 부분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
였다. 이렇듯 앞으로 중국의 자동차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고, 중국 자동차 시장도 발전할 것이다. 특히 중국 승용차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으로서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의 마지막 전쟁터가 될 것이다. 여기서는 중국 승용차 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통해 미래를 전망하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의 부상
1. 중국 승용차 산업의 발전 과정
중국 승용차 산업은 한국과는 다른 발전 양상을 보여 왔다.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개도국은 조립단계에서 국산화로 이어지는 반면 중국은 자체 개발을 먼저 하다가 조립단계부터 다시 시작하여 국산화를 이루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을 하지 못하였고 현재는 무리한 국산화를 포기하고 증가하는 수입량을 대체하기 위한 세계시장의 올림픽화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1) 개혁개방이전 (1949~1977)
1949년 건국당시 중국에는 자동차공장이 거의 없었으며, 전국 자동차 보유대수는 4,900대 정도였다. 첫 경제 정책인 제1차 5개년계획은 민족 산업모델 개발과 경제회복에 따른 국방, 공무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용차우선 생산 정책을 실시하였다. 1953년 소련의 기술을 도입하여 중국 최초의 자동차 공장인 창안디이자동차제조공장이 건설되었다. 그리고 중국 최초 국산자동차 4톤트럭 제팡(解放)탄생되어 일괄적으로 생산하게 된다.
또한 한국보다도(1962년) 빠른 1958년 중국 최초의 승용차 紅旗가 동북지역에서 탄생하였다 그러나 대약진운동(1958~1960년)으로 인해 지방분권화를 기조로 기업 간의 경쟁이 아니라 제품을 지역 분업에 의해 생산하도록 하였다. 결국 승용차의 생산 비중과 기술발전은 극히 미미하였다.
60년대 초 경제조정정책으로 중앙정부의 계획과 권한이 강화되자 승용차 산업 역시 많은 중소규모의 승용차 공장들이 폐쇄되었고 다이자동차의 紅旗와 상하이자동차의 上海 두 모델과 공장만 남았다. 紅旗는 주로 당 간부 또는 고급 관료의 의전용이나 업무용으로, 上海는 주로 일반 공무용으로 생산되었다. 국가 계획에 의거, 생산수량은 제한적이고, 수작업에 의한 생산방식이거나, 소규모 생산이었다. 60년대 말, 자력갱생을 강조하여 ‘1성1공장’정책을 실시하였으나 자동차공장의 기술적 폐쇄성으로 선진국으로부터 기술도입이나 기술협력이 취약하여 기술격차는 계속 확대되어 갔다. 이러한 거듭된 중앙정부 집중과 지방정부 분산으로 인해 시장수요에 맞는 상품개발이 저조했고 구조적인 불합리와 규모의 경제를 갖추지 못하여 메이커의 난립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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