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제 7 장
<소비자 정보획득과 정보처리>
1. 서 론
제품 및 기업의 성공에 있어서는 소비자들이 그 것들에 대해 어느 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가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오랫동안 기억 되어 있는가에 따라 좌우 될 수 있다. 7장에서는 소비자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지각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고자 한다.
2. 본 론
소비자 정보획득의 예
G마켓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고 인터넷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정보 획득의 원천 또한 인터넷이 되었다. G마켓은 인터넷 쇼핑의 선두주자로써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기업이다. 이 기업은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들과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노출 되어 있으며, 정보 검색으로 인한 접근 방식 또한 쉽게 되어있다.
G마켓의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된 소비자는 자신이 구입하려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빠른 시간에 서로 비교가 가능하며, 또한 자신이 구입하려는 제품 뿐 아니라 미래에 구입이 예상되는 제품의 정보 또한 미리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특정기간에 따라서 그 목적에 맞는 구입이 용이하도록 그 기간 에는 홈페이지 메인에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예: 크리스마스에 맞는 실용적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
마지막으로 G마켓은 위에서 말했듯이 정보획득에 있어 시간적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제품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다.
FILE: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hwp(소비자 정보처리 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 전략) -+위니아 만도사의 간략한 소개:* 대표이사 : 김일태(金日泰) * 설립일 : 1999년 11월 1일 * 경영이념 :고객중심, 변화와 혁신, 인간존중 * 주요생산제품: 1) 가정용 룸 에어컨 / 패키지 에어컨2) 딤채(김치냉장고)3) 뉴온(이온수기)4) 공기청정기 인원현황 : 997명(2004년 8월 기준)1962.10만도기계 전신인 현대양행
목 차♣학습의 정의p2♣인지적 학습p2♣행동론적 학습p2․고전적 조건화․수단적 조건화․대리학습․목적지향 학습론♣참고문헌학습소비자는 제품의 직접 경험이나 외부정보에 의하여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의도)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인지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과 행동주의자적 접근방법(behaviorist approach)이 있다. 인지적 학습은 사고과정(mental process)에 의
장의 편리성은 보통예금에 비해 떨어지지 않으며, 실제로 주식투자와 펀드투자가 가능하다. 이렇게 좋은 상품을 왜 소비자는 과거에 외면 하였는가? 에 대해서는 맣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소비자에게 흘러가는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과거 15년간 금융업계의 광고 대부분은 저축, 적금 등이 대부분이었다. 한국은행 소비자가 정보를 획득하거나, 제공받지 못한다면 그 상품은 멀어지게 된다. 그 후 CMA의 대한 광고와 각종 펀드에
목 차♣학습의 정의p2♣인지적 학습p2♣행동론적 학습p2고전적 조건화수단적 조건화대리학습목적지향 학습론♣참고문헌학습소비자는 제품의 직접 경험이나 외부정보에 의하여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의도)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인지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과 행동주의자적 접근방법(behaviorist approach)이 있다. 인지적 학습은 사고과정(mental process)에 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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