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기업의 기업문화와 윤리 포스코기업문화 포스코윤리적경영 윤리적경영뜻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포스코 기업의 기업문화와 윤리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뜻
2. 포스코 기업의 기업문화
Ⅱ. 윤리적경영
1. 윤리적 경영의 뜻
2. 포스코 기업의 윤리적 경영사례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뜻
기업문화란 한 기업의 공유하는 가치와 신념(shared values and beliefs)이라고 주로 정의 된다. 좀 더 자세히 말한다면 기업 등의 조직구성원의 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유된 가치, 신념의 체계. 기업문화의 기능은 ㉠기업구성원에게 정체감을 주며 ㉡구성원 개인의 이익보다 기업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도록 유도하며 ㉢전체 체계의 안정성을 증진하며 ㉣행위규범을 제시하고 형성하는 것 등이다 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들만의 고유한 기업문화가 있다. 올바른 기업문화로 인하여 회사이미지를 내부에서뿐만이 아니라 외부에서도 좋은 이미지로 각인되려고 노력한다. 기업문화가 도입된 배경은 기업의 사업 및 조직구조가 복잡하고 다각화해지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확대 되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단순한 기업내 조직 분위기, 구성원간의 암묵적인 공유가치정도로만 인식되었으나 현재는 기업문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원활한 기업경영과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기업문화가 중요한 이유는 조직구성원이 가지는 내면화된 가치관, 사고방식, 행동양식 등을 좌우하는 기업문화는 경영환경이 복잡하고 조직의 분화가 심할수록 경영의 무게중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전략선택, 위기극복, 대규모 인수합병 등 경영 의사 결정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감성 등 소프트요소가 중시되는 지식산업사회가 본격화 되면서 차별화된 개성과 이미지를 창출하는 기업문화의 중요성은 날로 확대되고 있으며 실제로 기업문화가 좋을수록 경영성과가 향상된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기업의 가장 최우선시 되는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이윤창출의 극대화에 기업문화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네이버 블로그
하지만 현재에는 윤리적 경영이 강조되면서 기업의 이윤창출보다는 내부종업원들의 만족과 고객들의 만족을 가장 우선시 하는 기업문화를 좋은 기업문화라고 할 수 있다.
2. 포스코 기업의 기업문화
포스코 기업의 기업문화를 알아 보기전에 우선 포스코기업의 경영목표와 핵심가치를 알아보면 포스코의 기업문화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포스코기업의 경영목표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열린 경영이다. 열린경영은 서로 상생하고 협력하고 개방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유연한 사고와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계층/조직/세대간의 원활한 소통으로 꿈과 감동이 살아있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자 하는 생각이 담겨있다. 둘째는 창조 경영이다.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도전정신을 강화함으로써 최악의 조건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지속가능성을 확대하자는 것이다. 셋째는 환경 경영이다. 경영전반에 걸친 모든 활동을 환경 윤리적 관점을 고려해 실행함으로써 친환경기업 identity를 구축하자는 것이다. 경영목표만을 보더라도 포스코기업은 개방적인 기업문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속에서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것들을 윤리적 관점에서 실행하려 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