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공통]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7 / 2020.03.1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공통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공통]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의 정의 및 중요성
1) 기업윤리의 정의
2) 윤리적 기업경영의 중요성

2. 기업윤리의 관점
1) 의무론 관점
2) 권리론 관점
3) 공리론 관점
4) 정의론 관점
5) 상대주의 관점

3.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 포스코
1) 포스코 개요
2) 포스코의 기업문화 분석
(1) 철저한 목표관리
(2) 공정한 인사관리
(3) 인재를 중시하는 인간존중경영
(4)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복지정책
(5) 지속적인 개선활동
3) 포스코의 윤리경영 추진 가치 및 추진 현황
4) 최근 기업의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
(1) 임직원 윤리규범 준수서약 실시
(2) 윤리주간(Ethics Week) 및 ‘임원과 함께하는 윤리교육’ 운영
(3) 선물반송 센터 운영
(4) 옴부즈퍼슨과 윤리헬퍼제도 운영
(5) 임직원 사외출강 시 강사료 기탁제도 운영
(6) 비윤리행위 신고보상제도 운영

4. 사례기업의 기업윤리에 대한 다차원적 논의
1) 의무론 관점 - 신뢰와 배려로 출발한 인간존중
2) 권리론 관점 - 상생의 파트너십
3) 공리론 관점 - 환경 투자
4) 정의론 관점 ? 사회단체(NGO)와의 상생
5) 상대주의 관점 - ‘추종자(Follower)’에서 ‘선도자(Leader)’

5. 사례기업의 마케팅 시사점
1) 고객지향
2) 도전추구
3) 실행중시
4) 인간존중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윤리란 경영 및 기업 활동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행하도록 인도해 주는 기준이며, 기업이 지속성장 가능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도리 또는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말한다.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주주, 종업원, 고객, 정부,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이윤만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으로는 지속 성장, 발전하기 어려우므로 사회적 존재로서 지역사회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신 외(2011). "글로벌 시대 윤리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윤리교육연구.
김성수, 21세기 윤리경영론(이론과 사례), 2011.
이규석. (2015). “윤리경영 실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소윤 외(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귀인, 지각 그리고 반응”, 경영학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