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CD 해외시장점유율 1위로 등극하게 된 배경과 전략 삼성LCD 성장과정 삼성L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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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론>
삼성LCD
해외시장점유율 1위로 등극하게 된 배경과 전략
■서론
◆삼성LCD의 성장과정
1980년대 일본에서는 액정화면이라 불리는 LCD를 소형게임기나 통신장비 등을 통하여 대중화하는데 성공하였고 그에 따라 다른 어느 나라보다 일찌감치 LCD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일본의 SONY, SHARP전자 에서는 이미 1990년대 초 PC용 LCD모니터를 선보이면서 디스플레이 산업에 충격을 주었고 CRT모니터와 가격격차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 당시 전자분야에서는 반도체에 주력하고 있던 삼성은 가장 전망이 밝은 차세대 산업으로 LCD산업을 지목하여 반도체의 뒤는 잇는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 것을 확신하였다.
기술발전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었고 향후 시장전망을 긍정적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삼성의 향후 LCD시장전망 평가, 1993>
-출처:삼성경제연구원
실제로 위의 지표와 같이 LCD모니터 시장은 2004년에 이미 CRT모니터를 추월하였고 이는 삼성이 예측했던 판단과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1990년부터 TFT-LCD파일로트 라인을 이용한 제품개발연구와 생산기술 연구를 해 왔으며 비록 5년 동안 매출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연500억 이상을 투자 하였다.
삼성전자는 당시 일본에서 샤프를 비롯한 몇몇 회사가 10.4인치 컬러 LCD를 개발해 CRT 모니터를 대체해가는 상황에서 LCD사업은 50%에 육박하는 초기 불량률을 기록했다. 이미 95%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안정궤도에 올라있던 샤프, 도시바 등이 후발주자인 삼성을 견제하기위해 사용한 가격 떨어뜨리기 전략으로 인해 1000달러인 10.4인치 LCD패널 가격은 절반으로 떨어지는 등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LCD사업의 미래를 확신한 삼성전자는 오히려 이 사업을 10년 후 수종사업 으로 편입시키면서 반도체의 호황기에 벌어들인 막대한 이익을 TFT-LCD사업 부분에 전략적으로 투자하였고, 1995년 이후 이 같은 대형 투자를 바탕으로 시장수요를 주도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구축함으로써 틈새시장이 아닌 메이저 시장에 서의 대형공급선 확보에 성공하게 되었다. 현재 생산 기술면에서 일본과 동등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한국과 일본의 경쟁에 대만이 가세하여 사업자가 늘어나게 되는 등의 이유로 공급이 과잉되자 1997년 하반기에서 1998년 상반기까지 LCD시장이 전반적으로 불황을 겪게 되었다. 이 같은 불황속에서 TFT-LCD의 가격하락은 생산업체의 채산성 악화로 나타났으며, 이에 일본 기업들이 LCD 사업부문에서 감량경영으로 선회하는 반면 삼성전자는 역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대응 하였다. 결국 TFT-LCD의 가격하락으로 말미암아 업체들의 채산성은 낮아졌으나 LCD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미 재투자를 포기한 일본 기업들은 이 같은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었다. 일본 기업들은 불황속에서 차세대 라인의 투자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10.4인치 이후 11.3인치를 주력 생산하는 2.5세대 라인에 투자 하였으나, 삼성전자의 경우 13.3인치 이상의 대화면 제품의 과감한 시설 투자를 단행하였다. 이후 LCD시장이 정상화되면서 10.4인치에서 12.1인치로 넘어가게 되자 일본기업들은 큰 타격을 받았으며, 대화면 노트북 PC와 모니터 수요의 급증으로 일본 업체들이 시장의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 전개되면서 LCD가격이 다시급등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분야를 거친 삼성전자 LCD사업 분야는 결국 가존 반도체 사업 기반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후발자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반면 처음부터 메이저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위기상황에서도 과감하면서도 시기적절한 결단을 함으로써 최단기간에 LCD 업계 선두주자인 일본기업들을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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