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해외인수합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서론
0.1 Electrolux
0.2 TCL
0.3 논의에 들어가기 앞서

1. M&A에 관하여
1.1 M&A의 정의
1.2 M&A의 구성요소
1.3 M&A 유형과 분류
1.4 M&A의 현황

2. M&A의 동기와 효과
2.1 M&A의 동기
2.2 M&A의 효과

3. M&A의 사전 준비 과정
3.1 전략 및 계획 수립
3.2 대상기업의 선정
3.3 재무적인 기업가치의 평가
3.4 사전 준비단계 관련 사례 비교

4. M&A 협상 및 계약
4.1 우호적 M&A에서의 협상 및 계약
4.2 적대적 M&A에서의 공격 및 방어전략

5. PMI(인수 후 통합)
5.1 인수 후 통합과정의 중요성
5.2 인수 후 통합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5.3 통합과정의 일반적인 절차
5.4 문화의 충돌
5.5 통합과정의 주의사항
5.6 인수 후 통합방법의 종류
5.7 인수 통합 과정의 사례
본문내용
0.2 TCL

TCL은 광둥성 훼이저우에서 처음 출발했다. 지방 정부가 운영하던 이 회사는 Electrolux 처럼 처음에는 소형 오디오 카세트를 만드는 공장에 불과했다. 광둥성 출신의 전형적인 중국 상인 리둥성 회장을 영입한 TCL은 이후 통신장비, TV, VCD, 에어컨, 세탁기 등 업종을 다양화했고 2001년에는 휴대폰 사업에도 뛰어들며 몸집을 키워나갔다. 결국 프랑스 최대 가전업체인 톰슨의 TV 부분을 인수하며 세계 TV업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톰슨과의 제휴발표 이전인 6개월전만 해도 중국 밖에서는 카세트테잎 제조업체로 출발한 TCL에 대해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을 정도였다. 매출은 아직 미미하지만 2002년 319억달러를 기록했고 작년에는 393억달러로 확대됐다. TCL은 ‘선이후난(先易後難)’ 전략을 내세워 개도국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합작과 기업 인수를 통해 세계 가전업체 5강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올해 초 중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한 TCL은 최근 `롱후(龍虎)계획`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내년 매출액 700억위안을 달성한 후 2010년까지 매출액을 배 이상 늘어난 1500억위안으로 늘린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TCL은 중국의 군소 업체에 불과했었지만 이미 2002년 독일 TV제조업체인 슈나이더 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한 TCL은 작년 11월 프랑스 톰슨의 TV부문을 인수, 업계의 `빅뱅`을 이끌어내었고 TCL이 톰슨의 TV부문과 합병할 경우 연간 1800만대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TV생산업체로 변신을 하게 되는 셈이다. 2002년 1300만대를 팔아 세계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를 제치는 셈이다. 또한 TCL과 도시바 백색가전 부문 Toshiba Consumer Marketing과의 합작회사인 Toshiba-TCL Home Appliance Manufacturing은 광동성 호산의 25만 평방미터의 부지에 공장을 설립했는데 연간 70만대의 냉장고와 30만대의 세탁기를 생산하게 된다. 비록 도시바 브랜드로 대부분 판매되지만 이러한 제휴에 따른 TCL의 혜택은 매우 크다. TCL은 불과 몇 년 전에 가전사업에 뛰어들었으며 현재까지 많은 제품들을 주문자상표 부착 방식으로 공급받았다. 도시바와의 제조부문 합작으로 TCL은 도시바가 75년간 전자제품을 개발해온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TCL은 이태리 전자업체인 Visy의 중국 자회사 Visy Electric과 냉장고 제조 합작사를 설립하면서 전자제품 시장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TCL은 중국 북동부 지역에 냉장고 생산기지를 획득, 청도에 근거지를 둔 Haier Group의 텃밭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또한 TCL은 강소성에 있는 업체를 인수하면서 냉장고용 콤프레셔 제조 공장을 넘겨받았다. TCL은 현재 냉장고 및 세탁기 연 생산능력이 각각 1백만 대에 달하며, 2-3년 내에 2백만 대를 생산하여 최소한 중국 내 3위 제조업체로 성장할 야심을 갖고 있다. 동사는 이제 광동성 중산과 하북성 무한의 대규모 공장에서 연간 2백만 대의 에어컨을 제조하고 있다. 금년 에어컨 매출목표는 300만대이다.
중국에는 아직 백색가전 제품이 널리 이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전망이 밝다. 라디오와 TV는 보급률이 높은 편이나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은 그렇지 못하다. 중국의 가전 시장은 교체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국과 유럽시장과는 성격이 다르다. 세계 5대 TV 제조업체가 되려는 TCL의 비젼은 다양한 신 모델을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달성될 것이다. 2005년에 TCL은 300개 TV 신 모델을 출시할 계획인데 절반 이상이 LCD, 플라즈마, 프로젝션 TV 등 고부가가치 평면 모델이다. 세계 각 지역마다 스펙이 다르기 때문에 300개의 모델을 소개한다는 것은 1,000개 이상의 다양한 모델 유형을 출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소니와 같은 대형 TV업체가 200개의
참고문헌
장세진외, M&A 의 경영전략, 2004
장세진, 글로벌 경영, 2003
Timothy Galpin외,성공적인 M&A로의 초대, 2001
Sirower외, M&A 게임의 법칙, 2003
박원우, M&A와 문화충돌 관리, 2002
반병길, 다국적기업 전략과 관리, 2000
한국기술거래소, M&A 이론과 실제,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재무관리이론
  • 인수합병, 파생금융상품, 운전자본관리, 재무분석, 국제재무관리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1. 재무관리란?자금의 계획관리에 관한 경영기법.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조달된 자금을 합리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재무관리의 기능은 학자에 따라 각각 달리 표현되고 있으나, 자본조달결정과 투자결정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결정은 불확실한 미래에 얻을 대가를 예상하고 자금을 투입하는

  • [미국경제] GM 경영분석
  • 국제확장전략 : 적합한 산업시설 갖춘 곳이라면 어디든지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2) 산업화하지 못한 국가 : SUP 또는 CKD방식으로 수출SUP(현지에서 최소한의 디자인 변경을 통해 즉시 판매가 가능한 완전 조립된 Single-Unit-Packs)CKD(현지에서 부품을 조립해야하는 부품 키트인 Completely Knocked Down)14이러한 GM은 최근 위기를 겪으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모색한다.1) ‘더 적고 더 좋은’ 브랜드 전략- 쉐보레, 캐딜락,뷰익, GMC 등 4개의 핵심 브랜드 중점 육성-

  • DHL 물류관리론 레포트
  • 국제특송, 해외운송, 그리고 항공운송의 세계적인 마켓 리더입니다. 또한 세계 제 1위의 해운운송 및 3자 물류 기업이기도 합니다. DHL은 국제특송에서부터 공급망 관리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비즈니스에 맞는 모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최대 규모인 DHL의 특송 및 물류 네트워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수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수치는 사실에 근거한 것입니다. DHL 네트워크 직원 수 : 285,000 명 이상 DHL사무소 수 : 약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발전과정위 그림과 같이 국제화 과정은 하나의 점진적인 학습과정으로 점차 해외 시장에 몰입하는 정도가 높은 진출방법으로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선택 문제)연이은 인수 합병과 합작투자로 영국 최대 이동통신업체로 부상한 보다폰(Vodafone)은 미국 유럽 대륙을 넘어 아시아 시장에도 공격적 경영을 펼치며 세계 통신 시장

  • [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해외사업운영 1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제7장 해외직접투자 5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해외인수합병 5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제11장 글로벌제품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13사례: P&G의 일본진출 13제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