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공급 탄력성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대기업 탄력성 정의 마케팅 정의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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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요, 공급 탄력성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대기업)
▶탄력성의 정의 :
시장경제에 있어서 가격 ·임금 ·이자율 등이 수요 ·공급의 불균형에 반응하여 변화하는 정도(신축성)와, 이에 대해 수요 ·공급이 가격 ·임금 ·이자율 등의 변화에 대응하여 변화하는 정도(탄력성).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수요나 공급이 변화해서 양자 사이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가격의 변화를 불러오며, 그 같은 가격의 변화에 반응하여 또 수요 ·공급이 조정되어 여기에 자동적으로 수요 ·공급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가격기구가 작용한다. 그 과정에서 가격이 수요 ·공급의 불균형에 반응하여 변화하는 정도가 신축성이며, 가격이 변화하지 않는 경우를 경직적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경쟁적일수록 가격은 신축적이며, 반대로 독점적 ·과점적 경향이 강할수록 경직적으로 되기 쉽다. 이에 반하여 수요 ·공급이 가격의 변화에 대응해서 변화하는 정도가 탄력성(가격탄력성)또는 탄성이며, 수요(또는 공급)의 변화율(수요량이 몇% 변화하였는가)을 가격의 변화율(가격이 몇% 변화하였는가)로 나눈 비율로 표시된다.
탄력성의 개념, 특히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의 개념은 A.A.쿠르노
의 가격과 수요에 관한 연구에서 그 발상을 찾아볼 수 있으나, 그 후 A.마셜이 그의 주저
<경제학원리:Principle of Economics> (1890)에서 수요의 탄력성’이라는 이름을 붙여 소개한 이래, 경제학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가격의 1% 변화에 대해 수요(또는 공급)량이 2% 변화한다면 탄력성은 2가 된다. 이제 가격 P가 ΔP만큼 변화하였을 경우에 수요량 Q가ΔQ만큼 변화하였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로 표시되며, 가격이 하락(ΔP가 마이너스)하면 수요량은 증가(ΔQ가플러스)하므로 탄력성은 마이너스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이를 절대치(絶對値)로 표시한다. 또 가격이 ΔP만큼 변화하였을 때 공급량 S가 ΔS만큼 변화하였다면 공급의 탄력성은
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치품에 가까운 상품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며, 반대로 일용필수품에 가까운 상품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다. 이 수요,공급의 탄력성이 작은(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인) 상품에 대해서는 수요 ·공급이 변화해서 불균형이 일어나면, 예를 들어 농산물이 대풍으로 공급이 증대한 경우에 가격이 대폭으로 하락되는 것과 같이 불균형을 조정하기 위해 가격이 대폭 변동하므로 가격이 불안정하게 되기 쉬우며(농산물 등의 가격불안정성), 또 풍작으로 판매량은 증가되어도 개당 가격은 대폭 하락하여 매출액(수익)은 오히려 감소하게 되는 풍년기근(豊年飢饉)을 맞게 된다. 탄력성이라는 개념은 어느 변수의 변화율에 대응하는 다른 변수의 변화율의 비율로서, 이와 같은 가격과 수요의 관계 이외의 관계에도 응용되고 있다.
즉, (수요의 변화율)/(소득의 변화율)은 수요의 소득탄력성으로 불리며, 그것은 어느 상품의 수요가 소득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명백히 하는 것으로서, 이 소득탄력성이 큰 상품의 수요는 소득 증가율 이상의 높은 율로 증가하여 소득의 상승에 따라 전소득 중에서 차지하는 그 상품의 수요의 상대적인 비율이 커진다는 것을 표시한다. 그 밖에도 국민소득이 1% 변동하였을 때에 고용은 몇% 변화하는가, 수입은 몇% 변화하는가 하는 고용의 소득탄력성, 수입의 소득탄력성, 또 케인스이론에서의 유효수요에 관한 산출량 및 물가의 탄력성 등 수많은 예를 들 수 있다. 따라서 탄력성의 분모 ·분자의 변화량은 가격과 수요량의 그것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대기업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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