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오리온 초코파이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1 오리온(Orion)
기업선정 이유 및 소개
오리온 연혁
오리온 Vision, Mission, 경영철학
오리온 사업 다각화
Part.2 오리온 ‘초코파이’
외부환경 분석
내부환경 분석
사업 분석
경쟁사(롯데제과) 분석
Part.3 결론
Part.4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선정 이유
우리는 ‘情’이라는 한자만 봐도 ‘초코파이’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고, 군대에서 지급받은 ‘초코파이’를 화장실에서 몰래 먹다 울어봤다는 남자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이며, 영화 시작 전 ‘쇼박스’의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것이며, 쇼파에 누워 ‘온게임넷’을 시청한 적도 있을 것이며, 영화방송은 역시 ‘OCN’, 만화방송은 역시 ‘투니버스’라고 생각해봤을 것이며 그리고 ‘베니건스’에 가서 애인과 맛있게 식사한 경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늘상 접하는 위 이야기의 케이블 TV, 영화, 극장, 레스토랑 이 모든 것이 한 그룹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이 관련조차 없어 보이는 분야들에서 모두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우리가 제과업체로만 알고 있었던 오리온그룹이다. 우리는 오리온그룹을 그리고 그들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초코파이사업을 분석해봄으로써 그들이 가진 가치와 능력과 전략 등을 살펴보고자 했다.

오리온 기업소개
오리온은 2001년 9월 (주)오리온(구 동양제과)을 중심으로 유통, 미디어, 영화, 엔터테인먼트 등 관련 16개사가 동양그룹으로부터 분리하면서 새롭게 출범한 젊은 그룹이다.
오리온그룹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제과사업과 함께
유통, 미디어, 영화, 외식 등의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다. 향후 제과사업에서의 탄탄한 성장력을 발판으로 외식, 미디어,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사업과 제과 해외사업에 핵심역량을 기울여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를 추구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식품회사는 물론, 국내 최대의 토탈 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 여성조선 2011년 2월 25일 : 대표 간식 초코파이의 산실! 오리온 청주 공장 답사기
- 위키백과 초코파이
경향신문 http://www.goodname.net/program/np_show.php?idx=8875&keyword
경제신문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94072
경제신문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321395
생활경제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1103000240
- 시사저널
- 일간스포츠 2011년 8월 11일 : ‘초코파이 정’ 지상파 최초 2분짜리 CF 화제
네이버 블로그 http://o_o1108.blog.me/100129786385
네이트 클럽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998514
네이트 클럽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5116702
네이트 클럽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3215239
네이트 클럽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3606890
- (34가지)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 비즈프레스 / 2009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 tkdry***
    (2015.05.20 00:14:43)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현지화전략
  • 전략 127. 중국시장에서의 지위와 성과 148. 오리온초코파이의 성공요인 15Ⅲ. 결 론 18Ⅰ. 서 론1. 연구목적 및 배경1980년대 말 이후부터 한국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10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들 해외진출기업들에 관한 연구도 진입방식에 관한 투자 초기단계 연구에서 세계화와 현지화 등 투자 사후단계의 연구로 이전되고 있다. 특히 1997년 국제경영학회가 실시한 제3세계시장에서의 현지경영전략에 과한 연구

  • [국제기업전략] 이문화간의 협상 전략, 이 문화전략과 시너지효과
  • 전략2. 12장 이문화간의 협상 전략1) 국제비즈니스와 이문화간 협상2) 국제기업과 현지 기업과의 협상3) 외국인과 협상전략4) 국제 협상5) 협상의 성공영역6) 국제 협상 전략7) 국제 협상 전술8) 국제 협상과 설득 전략3. 12장 사례1) IBM-LG전자간의 합작투자협상4. 13장 이 문화전략과 시너지효과1) 이문화 분석모델2) 보이지 않는 문화 : 문화를 인식하는 전략3) 제 3절 이문화 시너지 4) 이문화 시너지와 문화적 다양성5. 13장 사례1) 오리온 초코파이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전략
  • 情이제는 전 세계에서 을 나눕니다국내브랜드의 해외진출 마케팅전략〔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목차 (Contents)Ⅰ 도입Ⅱ 기업 및 제품 소개 Ⅲ 해외시장 진출과정Ⅳ SWOT 분석Ⅴ 4P 전략Ⅵ STP 전략Ⅶ 결론Ⅰ 도입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세계화 전략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국민과자에서 세계인의 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오늘이 있기까지를 되짚어 보고 세계화 전략의 성공 요인을 소개하고자

  • [조직이론] 오리온(Orion)그룹 조직혁신 사례
  • 오리온 분석Ⅰ. 오리온(Orion)그룹에 대하여 1. 회사개요 2. 오리온그룹 사업구성3. 경영인4. 조직방향①오리온 그룹의 비전(Vision)②조직의 의무(Mandate) 사명(Mission), 기업이념경영철학Ⅱ. 외부환경1. 과업환경- 산업영역- 원재료영역- 시장영역- 인적자원영역- 국제영역2. 일반환경- 정부영역- 사회문화영역- 경제상황영역- 기술영역- 재무자원영역3. 국제환경Ⅲ. 전략과 효과성1. 전략적의도2. 운영목표3. 목표의 중요성Ⅳ. 글로벌조직설

  • [다국적기업] 오리온의 초코파이 중국진출전략
  • 오리온 중국진출다국적기업 case studyContents1. Introduction1-A. ㈜오리온 소개1-B. 오리온 초코파이의 국내 성장과정1-C. 글로벌화 정책 2. 중국의 환경분석2-A. 중국시장의 특성2-B. 중국제과시장의 특성2-C. 경쟁사 분석2-D. 소비자 행동분석3. 중국시장 진출배경3-A. 해외진출배경3-B. 중국선택 이유4. 중국진출 과정4-A. 오리온 식품유한공사(OFC)4-B. 초기 어려움문제점4-C. 진출도시의 변화5. 중국진출 전략5-A. 해외전략5-B. 마케팅5-C. 유통6. 오리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