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의 마케팅성공사례 싸이월드 시장분석 싸이월드 업계동향 싸이월드 경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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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싸이월드의 마케팅성공사례
Ⅰ. 요약문
Ⅱ. 서론
1. 시장 분석(업계 동향)
2. 경쟁사 분석
3. 자사 분석
Ⅲ. 본론
1. 마케팅 전략, 싸이월드의 마케팅 목표
2. 목표 고객의 선정
3. 주 경쟁사의 전략
4. 핵심전략
5. 마케팅 믹스 전략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전략
Ⅳ. 결론
주요내용 및 장래의 전략 방향
Ⅴ. 부록
Ⅰ. 요약문
SK 커뮤니케이션즈는 2000년 국내 시장에서는 최초로 인터넷 인맥관리 사이트 ‘싸이월드’ 출시했다.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으로써 유형의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서비스 내용들을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한 수익성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제품을 개발해왔으며, 개인정보 및 인맥관리 기능을 더 강화한 싸이월드2 솔루션을 개발해내기도 했다.
싸이월드는 기존 클럽 및 커뮤니티 서비스와 경쟁을 벌이는 동시에 그들과 철저하게 차별화하는 전략을 세웠다. 기존 클럽 및 커뮤니티 서비스가 대부분 유료로 탈바꿈해 고객들을 실망시킨 데 반해 싸이월드의 클럽 서비스는 2000년 개설 이후 지금까지 계속 무료 서비스를 고집해 프리챌 및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의 고객을 흡수하는 한편 미니홈피와의 접속을 용이하게 해 개인 웹사이트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변화에 민감하며 변화를 수용하길 좋아하는 젊은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성 있는 다양한 상품들이 매일 업데이트 되어 고객들의 소비를 촉진하며, 여러 타사와의 제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싸이월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는 싸이월드의 강력한 경쟁업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가 갖추지 못한 폭넓은 서비스로 싸이월드가 국내 가장 많은 1,800만 명이라는 거대한 회원 수를 보유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누구든 손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인맥관리를 할 수 있는 한국적 정서에 맞는 제품의 기능적 가치와 자아를 실현시키며, 또 표현하는 현 트렌드에 맞는 제품의 정서적 가치를 동시에 만족시키며 소비자를 겨냥했다. 싸이월드의 시장 등장 이후에는 다양한 통합서비스 확보와 젊은 층을 공략한 다채로운 프로모션 전략, 각종 기념일과 명절에 맞는 시기적절한 소비관습 마케팅 등을 통해 신규고객 확보는 물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왔다.
Ⅱ. 서론
1. 시장분석 (업계동향)
싸이월드는 1999년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내 전자상거래 동아리인 ‘EC 클럽’ 회원들을 주축으로 인간이 타인과 인간적으로 친해지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는 점을 주목하여 인터넷 공간에서 존재하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며, 자신과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치를 가져다 줄 거라는 믿음으로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기존 정보에 대한 일차적 욕구 이외에 감성적인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소비자의 이차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이버 공간이 가지고 있는 삭막함을 완전히 씻어내는 싸이월드의 콘셉트를 ‘사이좋은 사람들’로 선정하게 되었다.
시장은 인터넷상에서의 자신만의 공간,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져갔고, 싸이월드는 이런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춰 등장하게 되었다. 싸이월드는 개인이 자신만의 공간 미니홈피를 제작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인맥관리 서비스를 포함한 ‘일촌 서비스’와 미니홈피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리고, 자신을 표현하게끔 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가진 새로운 인터넷 공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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