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활안전 기획
(조직,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Ⅰ. 개요
1. 기획배경
2. 기획목적
Ⅱ. 학교 폭력의 정의, 원인 및 유형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유형
Ⅲ.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통계)
2. 학교폭력의 단속 현황(통계)
3. 청소년범죄의 남녀별 현황(통계)
4. 지역별 학교폭력서클 현황 및 명칭분석
Ⅳ. 학교폭력의 사례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사례
2. 학교폭력의 조폭연계 불량서클
3. 특징
Ⅴ. 문제점
1. 통계자료의 문제점
2. 과거 정책의 문제점
3. 현행 신고체제의 문제점
Ⅵ. 계획 설정
Ⅶ.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Ⅰ. 개요
1. 기획 배경
요즘 우리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중에 하나는 증 고등학생들의 “왕따”와 “학교폭력”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비행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폭력 발생 역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요즘 매스컴을 보면 학교폭력 때문에 그 피해학생이 견디다 못해 투신자살을 하고, 음독을 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학교 폭력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가 되었다. 수사기관의 노력으로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나,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 조직화, 집단화되었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오히려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이러한 학교폭력이 위험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경찰에서도 많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예방활동과 단속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한계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기획서는 좀 더 효율적, 적극적인 경찰의 예방과 단속을 이루고자 한다.
2. 기획 목적
현재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례분석 및 원인, 유형 그리고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구체적인 경찰의 단속예방활동과 최적의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Ⅱ. 학교폭력의 정의, 원인 및 유형
1. 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서는 학교 폭력을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라고 말하고 있으며, 동법령 제2조 2항에서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건 밖이건 관계없이 학생 간에 발생한 폭력행위를 말하며, 폭력행위란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집단따돌림을 포함한 피해자가 싫어하는 행위를 강제로 하게 한 것이다. 또한 신체적으로는 고통을 주지 않으나 심리적 혹은 정신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도 폭력에 속한다.
2.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 환경과 현실상황 등에 의해서 일어나며, 크게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가정, 학교, 사회, 환경적 요인이 있으며 이를 세분화 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정, 학교, 사회에서 폭력에 대한 직접적 경험
피해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피해자가 자기 스스로 폭력을 행사할 수가 있으며 가정, 학교, 사회로부터 폭력을 경험하거나 폭력에 노출된 상황에서 성장한 학생의 경우 그것이 폭력 발생을 원인이 되고 있고 폭력행사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이론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특성 5. 학교폭력의 원인 6. 학교폭력의 실태 7. 학교폭력의 문제점 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9. 학교폭력 예방 정책 10. 외국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Ⅲ. 결론 ※ 관련기사 ※ 참고문헌 Ⅰ. 서론해마다 언론을 통해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하는 학생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폭력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조직 전체가 혼돈 및 정신병 상태로 들어가 흥분, 시공간에 대한 방향 감각 상실, 흐릿한 의식에서의 환각, 부분적인 기억상실 등을 경험하다가 의식을 잃거나 호흡기능 장애로 질식사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흡입제 남용은 학교부적응, 폭력, 가족 해체, 다른 약물남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 마약류마약은 통증을 줄여 주고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이다. 대개 소량을 투여할 경우에는 행복감이나 불안, 공포를 일으키며, 점차 양이 많아짐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폭력 단속현황3) 학교폭력 피해현황4) 최근 1년간 급우나 또래친구로부터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험7. 학교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1.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강화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3.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강화4.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8. 학교폭력 대처방안의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시행령※ 신문사례※ 인터뷰 동영상※ 기관방문제4장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 사회사업적 개입제1절 학교 사회사업의 개념과 역할제2절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학교체계제3절 학교 사회사업의 전개과정※ 학교 폭력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조원 토론) - 제언Ⅲ 결 론제5장 맺음말※ 학교사회사업가 초빙후기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Ⅰ 서 론제1장 문제제기현대사회의 학교는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

  • 배움터지킴이제도
  • 폭력은 점점 더 심각해져서 그 문제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범죄화, 조직화 되고 있으며, 가담하는 학생들도 일부의 비행청소년을 넘어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일반 학생들까지 그러한 조직에 가담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정부 및 청소년 관련 기관과 단체 그리고 연구자들이 학교폭력에 관한 여러 가지 대책과 방안을 제시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