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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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선 현재, 패스트 푸드는 우리 식문화 깊숙히까지 파고들고 있다. 햄버거와 피자, 또는 인스턴트 식품 같은 패스트 푸드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편리함과 시간절약을 위한 유용한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에 대표적인 시장이 밥상인 식품업계의 제일제당은 획기적인 인스턴트 식품을 만들기 위해, 현재까지 상품화된 밥상의 식단을 살펴보았다. 우리의 밥상을 보았을 때, 밥상에서 보이는 식단은 규모가 적더라도 거의 상품화되었고, 밥상에 보이지 않지만, 밥상을 차리기 위한 각종 양념들도 이미 포화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밥상에 항상 올라오면서 자주 먹는 것 중에 상품화되지 않은 것이 다름 아닌 밥이다.
밥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를 보면, 밥을 한국인의 영원한 주식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인들의 식사는 반드시 밥으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식생활을 지배하고 적어도 하루에 한 끼는 밥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밥에 관한 고정관념 중에 하나는 밥은 직접 지어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집 밥을 선호한다. 또한, 금방한 밥이 가장 맛있는 밥이라 생각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밥하기가 귀찮을 때면 라면, 외식, 배달 등으로 대체하고 있었으나 인스턴트 밥은 왠지 맛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밥은 대체식품에서 제외되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제일제당은 “햇반”이라는 상품을 기획,출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즉, 제일제당의 “햇반”이라는 제품은 밥은 집에서 지어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존재하고 있지 않은 시장을 개척하고 소비자의 needs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성공을 거둔 상품이라 생각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성공을 거둔 “햇반”의 전략 실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제일제당이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본 뒤, 제품, 개발개요와 과정, 환경 분석, 제품 분석, 마케팅 믹스를 포함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겠다.
Ⅱ. 제품소개
“햇반”이란 제일제당이 선보인 국내 최초의 가공 밥으로 전자레인지나 끓는 물로 바로 데워 먹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상품이다. “햇반”은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신규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다.1996년 12월에 출시된 이래 가공식품 시장에서 Only One 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햇반
1) 종류 및 양
둥근 햇반 :210g
큰 햇반: 3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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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햇반밥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에겐 평범한 식품이다. 그러나 평범한 밥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시대적 트렌드의 구조와 맞물려 조금씩 변한다. 햇반이 처음 출시된 1996년 말은 국민소득 1만 달러 진입이 임박해 있었다. 국민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웬만한 가정에는 전자레인지가 보급돼 있었다. 또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면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는 추세였다. 여기에 결혼연령이 늦춰지면서 독신자 가구가 점점 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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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ke-out 밥 전문점
  • 햇반이라는 또 그외의 제품의 이름으로 전자렌지에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먹을수 있는 많은 것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물론 우리가 하려는 이 밥 전문점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밥도 슈퍼에 가면 간편하게 되어서 파는데 이것이 팔리겠냐고. 그러나 한번이라도 이것을 먹어본 사람들은 알수 있을 것이다. 도저히 먹을수 없다는 것을 자취하는 사람들은 집에서 엄마가 해주시는 압력밥솥의 그 맛난밥이 그리울 때가 있을 것이다.

  • 경제경영 광고 분석
  • 햇반햇반은 제일제당에서 만든 인스턴트 밥으로서 마케팅 상황을 살펴보면 인스턴트 밥은 소비자에게 처음 이었기 때문에 상품밥의 제품력에 대한 의문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격에 대한 저항감이 존재 하기도 하고말입니다. ‘밥‘에 대해서 주부들은 최후의 자존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밥에 대한 인식의 장벽이 높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극복할수 있는 햇반 광고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광고내용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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