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한올제약의 성과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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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올제약의 성과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
Ⅰ. 서 론
1. 주제와 기업 선정이유
우리 조가 수많은 주제 중에서 효과적인 동기부여사례를 선택한 이유는, 동기부여는 특정한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힘이기 때문에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또한 동기부여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관리자 입장에서 볼 때도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의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며 개인의 선택은 성과의 달성 가능성(기대), 예상되는 보상(수단)이나 성과의 선호도(유의성)에 의해 결정되며, 다시 말해 개인이 여러 개의 행동 대안이 있을 경우, 그 행위는 각 행동 대안의 힘(동기부여)이 가장 큰 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LG 경제연구원에서 2004년도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보통의 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나 동기부여를 잘하는 기업이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있으나 효과적으로 동기부여를 하지 못하는 기업에 비해 영업이익률 면에서 보다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LG 주간경제, 2004). 이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동기부여사례를 주제로 선정하였고 그에 맞는 기업들로 한올제약, 네오위즈, 더케이손해보험을 선정 하여 각 기업들의 본사에 방문하여 인사담당자와 직원들을 만나 회사의 동기부여를 위한 제도와 직원들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부분에 대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그 중에서 한올제약을 선택한 이유는 기업의 전략 중에서 “윤리적 기업문화, 성과지향 조직문화”를 기업전략의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이며, 기업가치관은 직원 개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일을 통해서 행복을 실현한다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김성욱 대표이사가 내세우는 향후 10년간 목표 중 인재 육성에 관한 내용에 사람중심의 가치관이 인사시스템에 잘 반영되어 직원들에게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적 인사평가 (세션c, 목표수립, EMS, 인터뷰, 다면평가), 보상(임금, 복리후생, 연봉제 및 성과급제 도입), 교육 (교육의 종류, 연구개발교육), 제안제도, 핵심인재관리 (성장관리, 운영관리, 마음관리)>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연구방법
가. 연구 설계 및 절차
보고서의 목적은 수업 내에서 배우는 동기부여 방법이 기업에서 어떤 효과적인 방식으로 응용되어 구체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이러한 동기부여 방식들이 실제 한올 바이오 파마(이하 “한올제약”) 사원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체감도와 직접적인 성과에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였다.
따라서 자료를 얻기 위해 직접 한올제약에 방문하여 인사부 간부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각 회사의 인사부 간부들과 사전에 약속하여 날짜를 잡고, 그 날짜에 맞춰 방문하였다. 조근영이 5월 6일 방문 약속을 잡고 5월 23일 조근영, 김성수, 이정경이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경우 동기부여 방법과 사례, 스트레스 해소 방법과 사례를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이 외에도 인사부 간부가 인터뷰 내용에 따라 추가적으로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이후에 각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와 각 회사의 재무표 등을 참고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나. 연구참여자
각 회사의 인사 관련 부분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인사부 간부들을 상대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참여한 사람들은 한올제약의 인사부장 김종민과, 인사부서의 P 사원, 영업부의 김경태 사원, 인사부의 B 사원이 참여하였다. (익명요청이 있는 분들을 이니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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