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철도산업 및 우리나라 철도산업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하여 우리 철도산업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와 목적
우리나라에 철도가 늘어 선지 110년. 요즈음 들어 철도산업이 여러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정부에서도 철도의 중요성을 인식한 만큼 예산을 219조원 가량 책정 하였으며, 철도 산업에 속해 있는 간접자본에도 1천억원 가량 늘어난 25조원을 책정 하였다. 이는 철도는 투자 가치가 뛰어남과 동시에 창출해내는 간접 수익이 상당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최근 기후대책협의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감소하자는 여론이 일어남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역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 감축하겠다고 발표 하였다. 이에 주목받는 산업이 바로 철도 산업이다.
고유가 시대에 따라 현재 재계에서는 에너지 관련 비용을 한 푼이라도 절약하기위해 자구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이 수출입 물동량 운송 수단으로 철도 선택을 늘리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철도공사에서 발표한 “지표로 보는 4년 후 한국의 모습”에서 철도 화물 수송 분담률을 현재 7.5%에서 15%로 하겠다고 발표 하였다.
철도 산업이 각광받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우리철도산업의 현시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세계 각국의 철도산업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우리철도산업과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자 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주된 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분석다음은 물류비를 줄인 사례를 그 요인별로 분석한 것이다. 각 나라마다 물류발전史가 다르고 그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사례가 전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없지만 그 요인을 우리 날에도 적용할 때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게 변형시킨다면 충분히 발전할 여지가 있다.여기서는 그 중 일본(Japen)의 예를 들어보기로 한다.1) 민간 운수업체의 정보System화 추진일본의 민간 운수업계는 타 부문에 비하여 비교적 앞서 전산체제를 도입하였으며, 이후 네트

  • [공기업론] 한국철도공사(KORAIL)
  • 산업부문의 성장을 선도하고 촉진하는 적극적인 역할도 비교적 잘 수행해 왔다. 1970년대 말부터 정부기업의 독점에서 오는 폐해나 조직의 관료화에 따른 관료제의 폐해 등을 극복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정부가 작은 정부로 방향을 바꾸었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철도사업도 을유년 새해부터 ‘국영철도’ 105년을 마감하고 ‘공영철도’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철도공사로의 전환에 대한 주위의 시각은 그리 좋지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우리나라 대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1. 환경파급효과 고려 미흡2. 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적 구도3. 실재적 협력체계의 부족제2절. 해외 물류 협력체계 현황 및 전개1. 유럽연합의 물류 협력 시스템2. 국가단위의 지속적인 노력제3절. 시사점Ⅵ.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제1절. 환경영향평가 기준 및 방법1. 해운 물류산업의 오염물질관련 국제협약Ⅴ. 대한민국의 신경제전략 ‘GREEN TRADE NETWORK’Ⅵ. 결론

  •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근대화, 산업화되는 지역에 있는 지방자치 단체들의 가장 큰 관심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우리나라도 지방자치 시대가 차츰 자리 잡아 감에 따라 과거 중앙정부에서 하달된 지방편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도시계획에서 각 지방의 전통성과 고유성을 가진 도시 문화 환경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각 도시마다 환경정비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정한 거리를 지정하여 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