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 아시아나항공 투자를 위한 관련지표 분석 -대한항공과의 비교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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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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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 론
1.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1.2. 연구 방법
2.본 론
2.1. 산업분석(SWOT)
2.2. 산업 현황 및 전망
2.3. 기업분석(SWOT)
2.4. 재무분석
2.4.1. 수익성
2.4.2. 성장성
2.4.3. 유동성, 안정성
2.4.4. 활동성
2.5. 기업가치분석
2.5.1. PER
2.5.2. PBR
2.5.3. PCR
2.5.4. Tobin’ q
2.5.5. 전문가의견
3.결 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최근 방학을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에 우리 조는 항공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국내 두 대형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을 분석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항공 시장을 살펴보면 두 항공사가 전체 여객 수송량의 5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를 해외항공사와 국내 소규모 항공사가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의 경쟁 구도를 보면 대한항공이 기존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항공시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고, 아시아나 항공이 여러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며 그 뒤를 쫓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경기 악화로 항공 산업이 주춤하며 항공주의 주가가 하락하였지만 최근 경기 회복과 더불어 여행 시즌이 돌아옴에 따라 항공 산업의 미래가 매우 밝게 조망되고 있다. 주식 관련 기사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항공주를 현재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점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밝은 전망을 바탕으로 우리 조는 기존의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주식을 사야 할 것인가, 현재 대한항공을 뒤쫓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의 주식을 사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다. 이에 두 항공사의 기업 특성과 재무제표 및 기업 가치를 분석해 봄으로써 어떤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전문가의 입장과 우리 조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결론을 내려 보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먼저 2.1.에서는 항공 산업 전체의 SWOT분석을 통해 산업의 특성을 알아보려 한다. 이는 두 항공사 모두에게 적용되는 SWOT분석이 될 것이다. 2.2.에서는 국내 항공 산업의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고 이후 관심 기업인 아시아나 항공의 SWOT 분석을 통해 아시아나 항공만의 특성을 분석할 것이다. 개별 기업의 SWOT 분석을 통해 아시아나 항공이 대한항공과 어떤 차별성이 있고, 이러한 차별성이 각 기업의 수익성에 어떻게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2.4에서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각 기업의 수익성, 유동성, 위험성. 안정성, 활동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특징적인 변동이나 수치의 원인을 파악해봄으로써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 항공의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5에서는 PER, PBR 등 여러 지표를 통해 기업 가치를 분석하여 관심 기업인 아시아나 항공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유리할 것인지에 대해 최종적인 결론을 내려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산업 분석
<그림 1>항공 산업의 SWOT
항공 산업의 첫 번째 strength는 여객 수송 시 항공기를 대체할 운송 수단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화물 수송의 경우,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 시 선박, 철도와 같은 다른 운송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체 운송 수단의 선택이 용이하다. 반면 단거리 여행 목적이 아닌 해외여행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에 선박, 철도와 같은 다른 운송 수단을 택할 만큼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항공기를 대체할 만한 큰 메리트를 가진 운송 수단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늘을 날 수 있고, 매우 빠른 속도를 가졌다는 비행기의 그 특성 자체가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 될 수 없는 큰 강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강점 때문에 항공 수송실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도 하다.
<그림 2>우리나라 항공 실적 추이
출처: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현황(2012)
두 번째 strength는 항공기가 타 운송수단에 비해 안전하고, 또 그렇다는 인식이 사람들에게 널리 퍼져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비행기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의 10분에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실제로도 자동차 사고에 비해 비행기 사고는 매우 적게 일어나는데, 이는 항공 산업의 직원들은 모두 전문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조종사, 승무원, 엔지니어 등 관련 직종의 직원들은 모두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고, ‘선발’된 사람들이다. 이러한 비행기의 안전성은 항공 산업을 더 강하게 해 준다.
세 번째 강점은 항공 시장은 세분 시장(market segment)의 형성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제공하는 여객기를 차별화시킴으로써 고객에게 다른 가격을 제시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효용에 맞게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자 하는 용의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좀 더 편하고 넓은 좌석을 제공하여 같은 노선이라도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차별화 전략을 통해서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에 반해 항공 산업의 첫 번째 weakness는 다른 산업에 비해 ‘spoilage(미판매 좌석)’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일단 항공기가 뜨면 팔리지 않은 좌석은 무용지물이 되어버려 빈 좌석으로부터는 어떠한 매출도 발생시킬 수 없다. 다시 말해 항공사의 좌석은 특정기간 내에 팔아야 하며, 재고로 쌓아 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같은 항공 산업의 특성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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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민석, 항공운송 sector report, 신한 금융 투자, 2012
이지선, 저비용 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 마이클포터의 5요인과 경쟁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2012
신지윤, 아시아나항공 2012 review, KTB 투자증권, 2012.5.21
신지윤, 아시아나항공 탐방보고, KTB 투자증권, 2012.6.20
강동진, 대한항공 company note, HMC 투자증권. 2012.5.21
강동진, 대한항공 company note, HMC 투자증권, 2012.5.24
송재학, 항공운송산업 Industry Analysis, 우리투자증권, 2012
최원열, 항공운송 Industry Report, KB투자증권, 2012
네이버금융 financ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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