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설록 _ 하우스 설록다원 마케팅 분석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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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설록 티 하우스(설록다원)
마케팅 분석·제안
목 차
I. 서론 - 오‘설록 티 하우스란?
1. 녹차와 커피의 시장규모와 선호도 비교
1) 시장규모
2) 선호도
II. 오‘설록과 스타벅스의 SWOT 비교
1. 스타벅스 SWOT 분석
2. 오‘설록 SWOT 분석
참조 - BCG 매트릭스 분석
III. 오‘설록의 현재상황과 나아갈 방향
1. 오‘설록의 매장현황과 나아갈 방향
2. 오‘설록의 매출현황과 나아갈 방향 - 해외진출
3. 오‘설록의 서비스 특징과 나아갈 방향
IV. 결론 - 마케팅 제안 정리
I. 서론 - 오‘설록 티 하우스(설록다원)란?
일상적으로 접하는 대표적인 기호음료라 할 수 있는 녹차와 커피, 이 중 커피는 일반 소매 외에도 커피 전문점 등이 시장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대중화가 이뤄져 있으나 녹차시장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며 특히 차 전문점 시장은 거의 존재하지 않아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설록차로 유명한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을 모회사로 한 오‘설록 티 하우스 - 설록다원(리뉴얼 버젼)(이하 오’설록)은 기존의 테마카페들과는 차별화된 차 전문점으로서 야심 찬 출발을 보였으나 그 높은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전체 매장이 세 개에 지나지 않는 등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는 오’설록의 현재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 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1. 녹차와 커피의 시장규모와 선호도 비교
1) 시장규모
2004년 업계추산자료에 따르면 국내커피시장은 인스턴트커피3500억원, 커피믹스 4000억원, 캔·컵·병커피 3600억원, 다방커피 2500억원, 원두·에스프레소 전문점 1800억원, 원두커피 500억원으로 총 규모는 1조 5900억원에 이른다. 반면 녹차의 경우는 2000년대 초반 산업이 하강세를 보였으나 건강과 미용,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시는 녹차음료 시장 등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AC닐슨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국내 녹차 시장은 2004년 940억 규모에서 2007년에는 968억으로 증가 했으며, 전체 차 종류 중 녹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3년 78.1%에서 2006년 80.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선호도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2004년 자료에 의하면 하루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1위는 커피로 65.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홍차, 허브차, 녹차 등의 각종 차는 9.7%로 6위를 차지하는 저조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 음용률이 아닌 녹차에 대한 호감도 조사 변재옥, 한재숙 <녹차에 대한 인식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19, no.2, 2004
에 따르면 ‘보통이다’가 43.2%, ‘좋아한다’가 34.9%로 보통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이 89.7%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의 자료들을 보면 녹차와 커피는 시장규모에서 10:1, 음용률에 있어서는 6.5:1 정도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호감도 면에서는 긍정적 답변이 90%에 육박하면서 커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실제상황과 선호도간의 괴리는 역설적으로 녹차가 큰 성장가능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녹차를 선호하는 이유는 몸에 좋다가 31.4%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향이 좋다가 25.1%, 입안이 개운하다가 21.3%, 머리를 맑게 한다가 12.3%의 순서였다. 반면 녹차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맛이 없다가 6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향이 싫다가 16.9%, 기타가 16.9%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소비자 지각도로 나타낼 수 있는데, 지각도에서 녹차의 현재위치는 맛은 없지만 몸에 좋은 지점이다. 커피가 건강에는 좋지 않은 측면이 있지만 맛이 뛰어나다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것과 견주어 볼 때 녹차가 상대적 경쟁률을 높이기 위해 옮겨가야 할 이상점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지점이다.
커피에 비해 녹차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인 ‘마시는 방법의 복잡성’, ‘구태의연한 이미지’, ‘제품별 맛의 차별성 미약’ 등의 단점을 극복해야 하는데, 오‘설록은 특화된 메뉴와 분위기를 통해 이러한 단점 극복의 좋은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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