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 ◆
1.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란?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일반적으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컴퓨터의 보편적 도입에 따른 다양한 용도의 특성에 따라 거래 또는 계약 수단이 차별화되어 발생한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 판매, 조달 등 모든 경영활동을 효율화하는 경영혁신전략 수단 내지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2) 전자상거래와 유사개념의 비교
전자상거래는 EDI를 이용한 생산·유통·물류업체간 상거래 데이터의 전자적 교환은 물론 최근 인터넷의 활성화와 함께 최종 소비자와의 전자화된 상거래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EDI보다 상위 개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편 CALS는 1985년 컴퓨터에 의한 병참지원(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에서 출발하여 조달업무, 제품수명주기 관리, 기업통합 등의 개념이 추가되면서 1994년에는 광속 상거래(Commerce At Light Speed)로 확대 발전되어 왔다.
3)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
전자상거래를 특성에 따라 분류해보면,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QR(Quick Response), MRO, PDM, EIP 등이 있다. 이중에서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을 살펴보면,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거래)
CALS는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디지털 정보의 통합을 통해 구현하는 산업화전략을 말한다. 소위 폐쇄형 네트워크에서 사용된 형태로 군수물자 조달부터 사용되면서 점차 민간에 이양된 대표적인 형태이다. 처음에 등장할 때는 기능도 조금밖에 없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의 전 단계를 유지 발전시키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CALS 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DB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IDB라고 하여 통합된 DB로 운영이 된다. 예를 들면 가전 3사들이 참여하는 electropia사업을 들 수 있다.
(2)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EDI는 서로 다른 조직 간에 거래를 위하여 인편이나 우편을 이용하지 않고 통신회로를 통해 표준적인 규약에 따라 표준양식으로 된 전자문서를 컴퓨터를 매개로 상호교환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현황과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영향 및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발전 비전 분석
-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미국과 중국의 전자무역 현황을 찾아 정리하시오
- [무역 관습 론]EDI(전자상거래)에 따른 무역 업무의 혁신
- [EDI, 무역자동화] EDI(무역자동화)의 구성요소, 접속방법과 EDI(무역자동화)의 효과, EDI(무역자동화)의 추진경과 및 EDI(무역자동화)의 실태 그리고 EDI(무역자동화)의 바람직한 규제정책에 관한 분석
- 전자무역서비스의 발전과정과 정부의 추진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