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관습 론]EDI(전자상거래)에 따른 무역 업무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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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Ⅱ.본론

Ⅱ-1. 무역측면

1.EDI와 무역자동화의 개념

2.EDI의 효과
1) 무역업자 측면에서의 기대효과
2) 국가전체 측면에서의 기대효과

3.EDI방식에 의한 무역자동화

1) 상역·외환부문
(가) 수출입승인업무의 자동화
(나) 신용장관련 업무의 자동화

2) 통관부문
(가)수출통관 업무처리
(나) 수입통관 업무처리

3) 적화보험부문

4) 물류부문
(가) 수입화물의 관리

5)web-EDI(xmledi)


4. 우리나라의 무역업무 자동화

1) 무역자동화 사업

Ⅱ-2. 법률 측면

1.EDI와 국제 무역 규칙

1) INCOTERMS 1990

2) 신용장 통일 규칙 (UCP)

3) 전자식 선하증권에 관한 CMI규칙

4) UNCID


Ⅲ. 결론


▶참고문헌

▶EDI 이용사례 -LG전자

▶EDI 관련 신문기사


본문내용
⊙EDI(전자상거래)에 따른
관습적 무역업무의 혁신⊙

Ⅰ.서론

최근 세계화· 정보화의 거센 물결 속에 모든 분야에서 국경 없는 무한경쟁에 직면하면서 세계 각국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인 전자문서교환을 이용하여 기업 내부 및 외부와의 업무처리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려고 하는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이런 세계 적인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무역업무 자동화 특별법의 제정등 정부, 유관 기관 및 업계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하에 범국가적 차원에서 무역업무자동화 자정사업자인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이
중심이 되어 상역, 외환, 통관, 운송등 무역업무 전반에 걸쳐 EDI방식의 무역업무자동화를 실현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이, 현재 무역거래의 주종을 이루는 EDI와 그에 따른 무역업무의 자동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론

Ⅱ-1. 무역측면

1.EDI와 무역자동화의 개념

세계적인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정보통신 상품과 서비스의 하나로 출현하게 된 것이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이다. EDI는 전자거래를 구현함에 있어 거래행위의 실천적 수행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며 이용자와 공급자간을 직접 연결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나아가 CALS/EC라는 전자상거래가 성립되기 위한 다양한 절차상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EDI의 개념은 이미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정의되었다. IDEA (International Data Exchange Association)에 따르면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합의된 문서표준(agreed message standards)에 의해서 작성하여, 한 컴퓨터시스템으로부터 다른 시스템으로(from computer to computer) 전자적 수단(electronic means)을 통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M.Emmelhainz는 '서로 다른 기업(조직)간에 약속된 포맷을 사용하여 상업적 또는 행정상의 거래를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무역자동화 문희철.심상렬 공저 무역경영사 1995
▷e-business학 개론 김용찬 저 형설출판사 2002
▷www.klnet.co.kt 한국물류정보통신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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