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대중문화가 동아시아지역의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하며 향유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또한 한류라는 용어는 중국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최근 이를 활용한 관련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신 한류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류열풍이 일어난 배경에는 국내 엔터테이먼트사의 성장에 의한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향상과 음반 산업의 해외 진출이나 중국 방송시장 진출을 정부차원에서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동북아시아 경제의 성장으로 중국, 베트남 등의 국가들은 성장한 경제에 따른 국민의 문화적 소비 욕구가 증대 되어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 컨텐츠가 부족하였고, 예전 일류로 불리던 일본 문화의 확산이 국민적 정서와 대립하게 되었으며, 문화의 발신기지 였 던 홍콩의 기능의 상실에 따른 공백이 생겼으며 이러한 외적요인들로 인해 한류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이제껏 한류로 인한 많은 이득을 보고 있다. 그 이유는 관련 국내 제조업의 동반 성장의 유도 효과와 문화 컨텐츠 수출로 경제적 이득을 보고 있으며 동아시아에서의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며, 서양과 동양이 잘 조화된 문화컨텐츠 제공으로 한국의 동아시아 문화교류의 다리를 놓은점을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한류열풍이 꺼져만 가고 있다. 그리고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반한류가 커져가고 있으며, 한국을 찾는 동남아 관광객들의 수도 눈에 보일정도로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한류열풍이 꺼져가는 이유는 여라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한국 특유의 콘텐츠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한류라고 인식 되는 것은 모두 영화나 드라마, 음악 등 소수의 특정 대중문화에 집중 되어 있으며 연예인도 배용준, 보아 등 소수 일부 연예인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한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없었다. 이러한 한류는 쉽게 식상해지며 실증을 느끼기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드라마를 제공하는 한국 방송사 등은 너무 상업적으로만 한류를 이해하고 행동하였기 때문에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또한 한류라는 한국문화의 유행만 생각하고 여러 나라의 문화적 보편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각 나라들마다 고유의 문화가 있으며 그 나라 사람들의 코드에 맞추어 생각하지는 않고 우리식대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금방 식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강한 민족주의적 시각 또한 반한류를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했다.
이제는 꺼져가는 한류열풍에 다시 열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모색과 한 가지에 집착하지 않고 우리의 문화를 잘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내야한다. 먼저 우리나라 국내의 문화 산업의 발전이 필요하다. 일부 대중문화만을 한류로 알리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특유의 문화들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알릴 수 있어야하며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들도 한국 고유의 문화와 결합된 독특한 대중문화로 발전을 꽤하여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의 창조적 발전을 위해 현재의 열악한 투자환경을 개선하기위해 투자펀드의 조성을 재빨리 한다면 식어가는 한류열풍의 열기를 다시 되살릴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한류가 진출한, 진출할 나라에 대해 상업적으로만 생각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여 그 나라 사람들의 코드를 알아내어 한류를 그 코드에 맞추어 쉽게 다가 올 수 있는 한류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출할 나라의 소비자에게 한국문화의 독특성의 광고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를 교류를 통해서 한정되어 있던 한류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류를 국가 간의 이해와 갈등해소를 위해 사용한다면 바람직한 한류의 모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과 상업적으로만 알리고 팔기위한 한류와는 달리 지속가능한 한류를 조성한다면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지속적인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있으며 바람직한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한류의 미래또한 밝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란 최근 몇 년 전부터 한국 가수들의 노래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이다. 현 우리나라에게 경제적, 문화적인 부와 명예를 안겨다주고 있는 한류현상의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더욱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신 한류의 방법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한류는 그 문제점이 다방면으로 나타나고 있는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는 중국, 동아시아, 일본 등의 국가에서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좋아하고 동경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1997년 중국에서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의 인기를 중국의 언론매체에서 처음 ‘한류’라는 이름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류(寒流),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단어와 동음이의어로 중국인들이 한국의 문화가 자국에서 널리 퍼지는 것을 놀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한류의 문제점에 대하여한류, 지금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용어이다. 그만큼이나 한류는 급속도로 퍼졌고 한류열풍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친숙하기까지 하다. 이런 한류는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이라고 간단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류는 드라마에서부터 음악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서론한류란 용어가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90년대 후반 중국에 한국의 음악이 소개 되고 드라마가 인기를 끌기 시작 하면서 부터이다. 당시에는 금방 식어버릴 것으로만 생각했던 한류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를 잡았고 우리의 중요한 문화수출 품목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한류스타들은 걸어 다니는 중소기업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그 나라 사람들에게는 우상으로 여겨 질 정도로 큰 인기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한류의 문제점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한국의 영화, 가요와 같은 한국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인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그동안 중국 ,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했던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에 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 일이다. 이렇게 다른 나라로의 문화보급을 가능하게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