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문화론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한류와 문화론>
◎들머리
2002년 월드컵으로 ‘한국’이라는 국가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2006년 TIME지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에 ‘비(rain)’ 가 선정됨에 따라 세계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에 이전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는 한류(韓流, Korean wave)가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작년 2006년 한해 국내 영상물 수출은 2005년 123,493천$에서 147,743천$로 19.1%증가하였고 KBI 포커스 2007 방송 한류 위기 극복 방안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회. 2007.1.2 p2
, 2005년 한류 열풍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연간 30조 원에 이른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으며,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한 관광유치 효과도 5,000억 원에 육박한다는 관련 기관의 발표가 있었다.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 경쟁력. 삼성경제연구소. 박재복 2005.11.28 p17
<겨울연가>로 인해 ‘배용준’은 한국과 일본의 외교역할을 똑똑히 하게 되었고, <대장금>으로 소원해진 대만과 한국과의 관계가 회복되기 시작하였고, ‘비’ 와 ‘동방신기’로 인해 중국인과 한국인은 손을 잡았으며, ‘장동건’은 베트남에 한국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들이 한류를 대표하는 전부는 아니다. 다시 말해, 미디어 하나하나 혹은 콘텐츠 대체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도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로서 담는 그릇(미디어)을 전제로 한 내용물을 의미 - 문화관광부의 개념정의
하나하나의 성공과 열풍은 대단할 수 있지만, 이들을 묶어서 ‘한류’라 지칭할 때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이 어떠한가가 ‘한류’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현재 ‘한류’를 바라보는 관점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하지만, 우리가 중점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한류’가 어떻게 하면 세계인들에게 다가가고, 지속될 것인가이다. 과거, 1980년대 한국을 달구었다 사라져버린 홍콩문화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한류’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속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에 앞서 현재 ‘한류’가 지닌 문제점이 무엇인지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한류의 문제점
1. ‘韓國, Korea = 韓流, Korean wave’ 이라는 착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서론요즘은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옷치장 등의 한국문화열풍이 우리나라 대부분 도시를 휩쓸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향상에 의해서 “한류”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고 TV,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매체에서는 항상 “한류”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사회학자의 말에 의하면 “사회에 새로운 것이 나타나면 새 제도 ,새 체제, 새 조치 ,새 사상 ,새 물질 ,새 개념 ,새 공구, 새 동작 ,요컨대 이 새롭게 나타난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7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의문제점우선 한류란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요새는 예전에 비해 조금은 잠잠해진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 중국이나 일본 외에도 여러 국가에서는 한류열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는 중국, 동아시아, 일본 등의 국가에서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좋아하고 동경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1997년 중국에서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의 인기를 중국의 언론매체에서 처음 ‘한류’라는 이름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류(寒流),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단어와 동음이의어로 중국인들이 한국의 문화가 자국에서 널리 퍼지는 것을 놀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서론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란 중국, 대만, 홍콩, 베트남 지역에서 한국 대중문화(음악,드라마,패션,게임,음식,헤어스타일 등)을 동경, 추종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칭하는 이 용어는 19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가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신조어로써 오늘날에 들어서는 세계 곳곳에서 한류(韓流)라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다.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류를 주목하고 있는 이 시점에 오히려 우리나라에서는 구체적인 계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는 우리의 경제나 문화가 동아시아로 확산되어 가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본다. 심지어 요즘은 한국정부도 이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과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한류의 개념에서 보듯이 또한 역사의 이행에서 보듯이 영원한 것은 없으면 끊임없이 돌고 도는 것이 역사인 것이다. 즉 한류는 하나의 유행에 지나지 않을 수 도 있다. 어차피 유행이라면 언젠가는 한국열풍 또한 하나의 일과성에 지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