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서론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에 의하여 형성된 한류(韓流)라는 말은 중국 에서 만들어낸 말이다. 한류는 중국과 대만뿐만 아니라 일본과 동남아 국가는 물론 최근에는 남미와 중동지역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게임들이 많이 동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중 드라마의 비중이 높다. 한류(韓旒)실태 파악을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 /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이런 문화상품 덕택에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상승되고 있고, 한국 상품의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한류에 따른 한국 방문이 늘고 있다.
현재 한류를 보는 관점은 다양하다. 여기서는 한류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어떻게 다른 문화상품을 한류로 발전시킬까에 대한 전략을 쓰고자한다.
본론
1. 한류에 대한 문제점
현재 한류는 드라마 일변도다. 드라마가 한류 콘텐츠 수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장르를 다변화하지 못하면 열기는 이내 사그러들 수밖에 없다. 겨울연가 OST는 일본에서 100만장이 넘게 팔렸지만, 박용하의 1집 음반은 30만장에 머물렀다는 것은 아직까지 한류의 영향력은 드라마 중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둘째로 최근 등장한 외주 제작사 상당수가 스타 연기자만을 내세워 외부 투자를 받아 드라마를 제작하려는 태도를 견지해 드라마 제작에 적지 않은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 제작사들은 스타에게 거액 몸값을 내세워 스타를 캐스팅하기만 하면 드라마는 된다는 잘못된 인식은 드라마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제작 환경을 매우 열악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천정부지로 뛰는 스타 몸값과 스타 잡기 현상의 심화는 제작비의 압박과 다양한 연기자 자원의 발굴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로 다양한 장르와 형식, 캐릭터로 무장한 드라마의 제작이 절실한데도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이러다가는 1980년대 초 중반 홍콩영화와 스타가 우리 관객과 시청자들에게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다 금세 시들어버린 것과 같이 우리 드라마도 그렇게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류가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써 한국의 대중문화를 알리는 것 보다는 스타중심으로 많이 흐르고 있다. 거의 영화사, 방송사, 연예기획사, 정부 등의 철저한 시장 분석과 전략적 기획에 의해 시장에 출시하는 문화산업의 상업논리에 극도로 집중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제기된다. 우리나라의 문화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다음카페 중문이-모택동조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
  •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대중문화가 동아시아지역의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하며 향유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또한 한류라는 용어는 중국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최근 이를 활용한 관련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신 한류현상이 나타나고 있다.한류열풍이 일어난 배경에는 국내 엔터테이먼트사의 성장에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는 중국, 동아시아, 일본 등의 국가에서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좋아하고 동경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1997년 중국에서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의 인기를 중국의 언론매체에서 처음 ‘한류’라는 이름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류(寒流),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단어와 동음이의어로 중국인들이 한국의 문화가 자국에서 널리 퍼지는 것을 놀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한류의 문제점에 대하여한류, 지금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용어이다. 그만큼이나 한류는 급속도로 퍼졌고 한류열풍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친숙하기까지 하다. 이런 한류는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이라고 간단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류는 드라마에서부터 음악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서론한류란 용어가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90년대 후반 중국에 한국의 음악이 소개 되고 드라마가 인기를 끌기 시작 하면서 부터이다. 당시에는 금방 식어버릴 것으로만 생각했던 한류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를 잡았고 우리의 중요한 문화수출 품목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한류스타들은 걸어 다니는 중소기업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그 나라 사람들에게는 우상으로 여겨 질 정도로 큰 인기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한류의 문제점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한국의 영화, 가요와 같은 한국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인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그동안 중국 ,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했던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에 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 일이다. 이렇게 다른 나라로의 문화보급을 가능하게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