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교섭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단 체 교 섭
■ 단체교섭의 정의
노동조합 대표자가 그 노동조합 또는 조합원을 위하여 사용자나 사용자 단체와 단체협약 기타사항에 관하여 교섭하는 과정
■ 단체교섭의 기능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가 양자의 단체적 자치를 전제로 하여 근로자의 임금이나 근로자의 기타 근로조건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대표자를 통해 집단적 타협을 모색하고 또 체결된 협약을 관리한다.
■ 단체교섭의 법적인 보장규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 1조(근로자의 지위향상을 위한 단체교섭권의 행사보장)
“이 법은 헌법에 의한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보장하여 노동조건의 유지개선과 노동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고 노동관계를 공정하게 조정하여 노동쟁의를 예방, 해결함으로써 산업평화의 유지와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 29조(사용자와의 단체교섭권의 보장 및 교섭권의 위임규정)
“노동조합의 대표자는 그 노동조합 또는 조합원을 위하여 사용자나, 사용자단체와 교섭하고 단체협약을 체결할 권한을 지닌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 30조(교섭등의 원칙)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는 정당한 이유없이 교섭 또는 단체협약의 거부하거나 해태하여서는 안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