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KT&G의 윤리경영 그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1) KT&G를 선정한 이유
2) KT&G는 어떤 회사인가?
① KT&G의 의미
② 일반 현황
③ 역사 및 사업 영역
④ 재무정보 및 경영실적
3) 기업 이념
① 이념
② 기업 비전

2. KT&G의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3. KT&G의 문제점과 대응책(사회공헌활동 / 민영화 / 윤리경영)
1) KT&G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2) ‘민영화된 KT&G는 어떤 기업이 되었나?
① 민영화의 장단점
② 민영화 전후 비교분석
③ 민영화 이후의 장단점
3) KT&G의 사회공헌활동

4. 분석한 KT&G에게 있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KT&G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1) KT&G에게 윤리경영이 필요했던 이유
2) 주력사업 부문인 ‘담배’에서 벗어나 ‘기업과 사회’가 함께 나아간다는 이지미가 강한 사업 모델 제시
3) 단순한 이미지 상승 효과가 아닌 윤리경영의 모범 기업이 되기 위한 길 제시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 KT&G를 선정한 이유
최근에 와서 기업 활동에 있어 사회중시경영(Social Responsible Management)의 개념의 도입과 실현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수많은 기업들이 사회중시경영을 각각의 기업특성에 맞는 방안을 모색하여 도입하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이 ‘열린 경영’과 소위 ‘윤리경영’이라는 방안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특정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고, 그것이 그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또한 기업의 현주소를 최대한 심도 있게 분석하여, 그 기업에게 있어서 사회중시경영이 적합한 경영 모델인지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만약 선정한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이라는 개념을 아직 경영활동에 접목시키지 않았을 경우, 그 기업에 적합한 사회중시경영 모델을 찾고,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조사에 포함시키기로 하였다.
일단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으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대중 매체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거대기업은 제외하였다. 삼성, LG, SK, 포스코, 롯데, 등이 1차적으로 제외되었다. 다음으로 관련 정보 및 자료의 획득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제외시켰다. 마지막으로 우리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될만한 변화를 겪거나, 경영ㆍ경제 관련 보고서의 연구 대상에서 벗어나 있던 숨은 기업을 찾기로 하였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남은 기업이 ‘하이트’와 ‘KT&G'였다. 이 두 기업을 놓고 심각하게 고민을 하였다. 먼저 ’하이트‘는 최근 진로 인수전에 뛰어 들어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로 인해 국내 주류시장의 독과점 논란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었으며, ’술‘이라는 특화된 브랜드로 국민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기업으로써 예전부터 자사가 ’깨끗한 제품을 생산하는 투명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마케팅을 해왔기 때문에 관심을 끌었다. 반면에 KT&G는 최근 젊은 층에게 예상 외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한 CF 덕분에 우리의 관심을 끌었다. Karl Zero의 ’Cava Cava'란 경쾌한 음악이 흐른다. 최근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배우인 조승우와 신선한 이미지의 신인 서지혜가 모델이 등장한다. 이 두 젊은 남녀가 미팅 도중에 여자의 권유로 독거노인을 찾아가 즐겁게 봉사를 한다.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185802(네이버)
http://www.ktng.com// (회사 홈페이지)
http://www.healthguide.or.kr
http://www.nso.go.k(통계청)
'담배도 웰빙 트렌드를 탄다, 에쎄' / 신동훈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6&docid=62488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14&docid=155176
Forbes Korea 2005 04월호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8호 (2002/5.28)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논 위기관리 / 로버트 F. 하틀리
http://blog.naver.com/moneybomb.do?Redirect=Log&logNo=40013028080
: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카페)
http://www.ftc.go.kr/data/study/2001-jinsang.hwp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mk.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SK BroadBand(브로드밴드) 마케팅분석
  • 현재와이브로 가입자 수는 기존의 예측치에 한참을 못미치는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을 통해 볼수 있다. 이는 정책적, 시장상황, 기업전략 측의 삼박자가 모두 실패한 합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는다음의 분석을 통해서 확인하고자 한다.7 KT IT SoC Magazine, 2006 39p0250050007500100002006 2007 2008 2009 2010 20112111322293052946118681379224034909758588539297낙관적비관적 Wibro 가입전망ERTI, 2005단위: 천명구분 KT SKT가입자수 16만 6천명 1만 6천명누적

  • [조직행동론] 개인 수준의 측면에서 본 KT&G -민영화, 직무만족도, 동기부여
  • G 소개 5. KT&G의 직무만족도6. KT&G의 동기부여3. KT&G의 민영화4. KT&G의 가치관7. 조직원의 구성에 대한 학습8. 결론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 조직행동론이라는 과목을 배우면서 여러 기업들이 이 이론들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궁금했다. 이론만 가지고는 기업의 조직행위를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기업방문을 결심했다. 고심 끝에 방문 기업으로 KT&G를 선정하였다.개인수준의 측면에서 본 KT&G 주제기업선정 동기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그

  • [온라인마케팅] 현대몰 OnLine Market 성공사례 분석
  • 기업 / 글로벌 전자상거래 중심 HmallABOUT COMPANY - 경쟁력 *국내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Global Brand GmaketHmall은 성장경영에 매진함과 동시에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더 큰 만족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연간 20억원 이상의 기금을 활용해 사회공언활동 프로그램을 후원 하는 기업안전하고 신속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업계 최초 ‘3중 재해 복구시스템’및 판매자와 소비자권익보호 프로그램인 GMAP(Good Market

  • [다국적기업] sk텔레콤 베트남 진출
  • 기업의 지분을 외국 업체가 사들이거나 법인을 설립할 수 없도록 외국인 사업자들에게 베트남 고유의 계약 형태인 BCC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베트남이 2006년 11월에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면서 외국 기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었다.그 동안 베트남 정부는 외국 기업의 자국 내 직접 지분 투자를 허용하지 않았다. 대신 자금을 대고 경영자문을 하는 BCC 형태가 고작이었다. 그러나 WTO 가입으로 베트남은 외국인 지분율을 최대 49%까지 허용했다.

  • [경영정보] 홈플러스 CRM, SCM -이마트,롯데마트
  • 경영 선언 2001. 10 전 점포 서비스품질우수기업인증 취득 (산업자원부) 2001. 10 유통업계 최단기간 최소점포 매출 1조 돌파 2002. 3 e-Commerce 출범 2002. 7 신기업문화대상 3년 연속 수상 2002. 11 국가품질상 대통령상 수상 2002. 11 패밀리카드(Family Card) 론칭 2003. 3 가격인하투자정책(Price Investment) 실시 2003. 4 아시아 최대 목천 물류서비스센터 오픈 2003. 7 경영혁신 프로그램 TOWBID 실시 2003. 8 KS-SQI 3년 연속 1위 선정 2003. 8 ISO 9001&14001 통합인증 획득 2003. 11 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