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MICE 산업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개요
1. mice 산업의 정의
2. mice 산업의 파급효과
3. mice 산업의 국내외 현황
3-1 국내현황
3-2 해외현황

Ⅱ. 본론
1. 국외 사례
1-1 싱가포르
1-2 프랑스 파리
2. 국내 사례
2-1 서울
2-2 부산


Ⅲ. 결론
1. 경주 활성화 전략
맺음말

IV. 부록
1.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서론
개요

21세기의 상징인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인하여 세계는 1일 생활권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국제교류의 확대로 말미암아 관광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MICE(meeting: 회의, incentive tour :인센티브관광, convention : 컨벤션, exhibition 전시회)산업이 등장하게 되었다. 전남지역의 MICE산업 구축전략에 관한 연구, 심재희

MICE 관련 방문객들은 단순한 관광객에 비해 규모가 크고, 1인당 소비액도 높아서 엄청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글로벌 선진국에서도 Mice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국 나라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경주에 MICE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1.MICE산업의 정의



MICE 산업은 1990년대 후반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국가가 컨벤션 사업을 계기로 경제도약의 전기를 맞이하면 등장 하였다. 구체적으로 MICE산업이란 국제회의를 뜻하는 컨벤션(convention)이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각종 이벤트와 전시, 박람회(Events& Exhibition)등과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서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비지니스 관광(BT)'이라고도 한다. 각각 항목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Meeting :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을 목적으로 하며, 최소참가자를 10인 이상으로 최소 반일(4시간) 이상 진행되는 모든 회의이다.
② Incentive : 영업직원, 딜러, 유통업자, 생산직 근로자, 지원부서 직원, 고객들에게 성과에 대한 보상 및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회사에서 비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부담하는 회의를 겸한 관광 활동이다.
③ Convention :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로서 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①국제기구가 주최하거나 후원하는 회의로 총 참가자 수가 50명 이상인 회의, ②국제기구에 의해 주최되거나 후원되지 않더라도 국내단체 또는 국제기구의 국내지부가 주최하는 회의로 ‘참가국의 수 5개국 이상, 총 참가자 수 250명 이상이거나 전시회를 동반한 경우<인원 상관없음>, 참가외국인비율40% 이상, 회의기간 2일 이상’인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회의)에 부합하는 정부·공공, 협회·학회, 기업회의를 말하며, Meeting 보다 규모가 크며 국제적 성격을 띤 회의이다.
④ Exhibition : 제품·기술·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전시시설에서 판매·홍보·마케팅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기업 및 관련기관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각종 전시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MICE산업의 현주소를 냉정히 분석하고 주변 인프라부터 키워야 한다.3) 적극적인 홍보의 부족① 문제점② 개선방안 - 코레일과 연계한 적극적인 전시회 홍보활동4) 참가업체 및 바이어의 부족① 문제점5) 부족한 숙박시설 및 관광자원① 문제점 - 시설부족(대구의 숙박시설은 값비싼 호텔, 모텔정도)② 개선방안②-1. 게스트하우스 ②-2. 지역축제 활성화②-3. 쇼핑단지 활성화 - 이시아 폴리스6) 시민의식의 부족① 문제점② 개선방안Ⅲ. 결 론-

  • [관광정책] 국내외 관광정책 사례 분석 및 우리나라 관광정책 개선방안 연구
  • 국내외 관광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관광정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해외의 정책동향에 촉각을 세우고 이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신성장분야로서 관광산업의 새로운 정책아이디어 발굴은 매우 필요하고도 시급한 과제이다. (주영민 외 2, 2011)2. 연구의 목적연구의 목적은 한국관광산업 및 해외 주요국의 관광정책과 구체적인 정책추진사례를 종합 분석함으로써 한국관광정책의 현실과 제도에 접목하고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강

  •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1. MICE산업1. MICE 산업의 정의MICE산업이란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ꡑ의 약자로서 그리스계 미국인인 코린겔씨는 지난 68년 하얏트에 입사, 97년 사장에 취임했으며ꡐ마이스(MICE)ꡑ라고 이름 붙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 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ꡐMICEꡑ는 ꡐ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ꡑ의 앞글자를 딴 용어로 호텔의 핵심기능을 가리킨다. 그는 ꡒ호텔산업은 오는 고객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고객을 불러 모아야 한다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설

  • 창조경제와 MICE산업
  • 창조경제와 MICE 산업1. 서론 1-1. 서론 1-2. 관련 연구 3page2. 본론 12-1. 창조경제의 개념 2-2. 창조경제 패러다임의 등장 2-3.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창조산업 육성 2-4. 우리나라 창조경제 1) 우리나라 창조경제의 발전방안2) 한국형 창조경제의 분야별 실현계획3. 본론 23-1. MICE 산업의 개념 3-2. MICE 산업의 현황 1) 세계적 현황 2) 한국의 현황 3) 국외 국가별 현황(싱가포르/독일/일본/태국/미국) 3-3. 성공적인 MICE 사례 1) 세계 경제 포럼스위스 다보스

  • MICE산업의 파급효과, 전망 및 활성화 방안
  • 산업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김철원 외, 2011).MICE라는 용어가 산업의 크기를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내의 사회적인 네트워크를 연관시킬 수 있는 부문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용어이며, MICE 개념을 현실과 연관 지어 다음과 같이 재해석 할 수 있다. Meetings는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국내회의까지 모든 국내외 회의를 회의산업으로 묶는 포괄적 개념이고, Incentive travel은 기업회의에서부터 파생되어진 보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