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컨벤션 현황과 차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컨벤션 산업의 기본적 개념
1) 컨벤션 사업의 정의
2) 컨벤션 사업의 특성
3) 컨벤션 사업의 분류

Ⅱ. 기업소개 COEX, BEXCO
(연혁, 개최횟수, 경영전략, 주변관광지 및 숙박시설, 주요부대시설)
1) COEX
2) BEXCO

Ⅲ. 국내외 컨벤션 산업 현황
1) 국외컨벤션산업현황
2) 국내컨벤션산업현황

Ⅳ. SWOT 분석
Ⅴ. 컨벤션 산업의 발전방향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컨벤션 사업의 기본적 개념


1. 컨벤션 사업의 정의

1) 국어사전적 정의
국제회의 개념에 관한 국어 사전의 정의는 ‘국제적 이해에 관한 사항을 심의·결정하기 위하여 관계 각국이나, 혹은 제3국의 전권위원으로써 열린 회의’로 정의하고 있어 현대적인 의미의 국제회의 규정에는 미흡하다.
2) 어원적 정의
‘Convention(국제회의)의어원적 정의를 살펴보면, ’Con'(함께)은 라틴어의 ‘Cum=together' 이고, ’Vene'(오다)는 라틴어의 ‘Venire=to come'의 합성어가 상징하듯이 ’Convention'(국제회의)는 ‘함께오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3) 법률적 정의
법률적인 개념의 정의는 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하면, 국제회의란 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 (세미나, 토론회, 전시회 등을 포함)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적인 의미의 컨벤션 산업은 흔히 말하는 MICE 산업이다. 여기서 MICE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tour),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의 네 분야를 통틀어 말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Convention의 정의를 현대적으로 종합해보면 ‘국제회의’란 특정사람들이 특정시기와 장소에 모여 의견과 정보를 교류하는 일련의 집회 및 행사를 말한다.
참고문헌
1. 논문자료

-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전시⦁회의산업 발전방안 -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2010
- 국내 전시산업 현황 및 육성정책 - 항공산업연구 김돈유 2010
- 10대 전략산업육성 마스터 플랜 - 부산광역시 2011
- 충북 MICE산업 육성을 위한 제언 - 충북개발연구원 윤영한, 이익근 2009

2. 서적

- 관광사업론 - 대왕사 신동주 2009
- 관광법규론 - 대왕사 정희천 2010

3. 언론 및 인터넷

- 벡스코 - http://www.bexco.co.kr
- 코엑스 - http://www.coex.co.kr/
- 문화관광부 - http://www.mcst.go.kr
- 한국관광공사 - http://www.visitkorea.or.kr/
- 뉴스기사 자료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0123000969&subctg1=&subctg2=
- 블로그 자료 http://blog.naver.com/digitalan/101244414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마케팅]스포츠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 또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란 기업과 그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목표고객들에게 제대로 알리는 기능이다. 촉진전략의 구성요소로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들의 활동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들 요소들이 결합되어 촉진활동이 수행된다.) 월간 스포츠 비지니스, 3월호, p28-30.3. 국내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3.1 해외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가) GE社GE社는 현재 7개의 전국적인 스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전략을 세우고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란 특정 대상을 염두에 두고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오락적 놀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소비지향적 자본주 의 사회는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요구하게 되었고, 도시를 구성하는 시설 중 가장 대중적인 상업시설들은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 내에 위치하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업 공간 중 대표적

  • 컨벤션산업론3공통)컨벤션산업의 개요및현황과 구성 요소를 요약정리기술0
  • 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과 구성 요소를 요약하고 정리기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컨벤션산업의 개요와 현황1) 컨벤션 산업의 개요국제사회는 각 나라 간의 무역이나 경제협의, 국제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해 각나라간에 모입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른 여러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적인 모임 행사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즉, 국내회의, 즉 기업 및 단체의 대회나 집회 및 모임을 주류로 한 것을 의미하던 컨벤션이 국제간의 교류의 증

  • [컨벤션경영서비스] 협회시장의 현황과 활성화방안
  • * 개요 *Ⅰ. 서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Ⅱ. 이론적 고찰1. 협회시장의 정의2. 협회시장의 특성3. 협회시장의 개최지 조건4. 협회시장의 종류5. 협회시장의 비전Ⅲ. 협회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1. 국제회의 개최현황 및 규모2. 협회시장의 문제점3. 협회시장의 활성화 방안과 전략Ⅳ. 결론Ⅰ. 서론세계 각국은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인 컨벤션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컨벤션센터를 건

  • [호텔경영] 아코르(Accor)의 ibis호텔기업분석
  • 국내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 확보 필요ibis가 유럽과 호주, 아시아 등지에서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외국 고객의 경우 ibis 서울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확보되어 있지만, 국내 고객의 경우 처음 접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ibis 앰베서더에 대한 더욱 적극적이고 공격적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경제 잡지와 여행사이트의 홍보를 강화하고 국내 여행 정보지와 잡지에 ibis 홍보물을 첨가하고 국내 비즈니스맨이 정보를 얻는 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