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제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에서 정보화를 기획·운영·조정하는 등 정보화 업무를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조직은 정보시스템 부서(information system department)이다. 정보 시스템 부서는 새로운 정보기술이 출현할 때마다 경영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새롭게 조직되어왔고,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정보 시스템 부서의 장인 CIO의 역할도 또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정보 기술 비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정보시스템 부서의 역할과 위상이 크게 높아졌으며 정보화 업무 자체도 크게 늘어나 이 부서와 이 부서를 이끄는 CIO에 대한 시각도 변화하고 있다. 이번 우리 조 조사에서는 우선 CIO의 개념, 등장 배경, 그리고 CIO가 갖추어야 할 요건 등 CIO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CIO제도 도입의 성공적인 LG그룹 사례를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CIO들의 의견들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CIO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도 생각해 보았다.
Ⅱ. CIO의 정의와 등장배경
1. CIO의 정의
한 기업의 정보기술과 컴퓨터 시스템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부여되는 명칭이다.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이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이를 총괄 관리할 필요가 있어 새롭게 등장한 직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정, 새로운 도구들을 사용하는 능력의 식별과 개발, 기업의 물리적인 기반시설과 네트워크 접속의 개량, 기업의 지식 자원들을 식별하고 개척하는 등의 업무에 관련된다.
기업의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등을 장기전략과 중기 비즈니스 계획에 통합하기 위한 사업을 지휘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담당하는 부서를 조직의 부속 지원기능처럼 여겨, 담당 책임자를 실무기술 부서장 정도로만 생각했으나 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또한 조직의 전략과 정보기술 활용이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정보담당 책임자의 위치를 격상시켜 조직 운영자의 위치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정보관리책임자는 정보기술과 이의 활용에 관한 기술적 지식과 경험도 필요하고, 사업운영에 대한 지식과 전략적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새로 나온 기술을 파악하고 도입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최고경영진과 내부사용자들에게 정보기술의 필요성이나 도입에 따른 효과를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CIO 의 등장배경
정보기술이 널리 이용되기 전까지 약 15년 전 많은 회사들은 기계와 사람 의 결합이라는 매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고 정보 관리자 (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 라는 새로운 지위를 만들었다. 회사에서는 이 새로운 관리자가 다가오는 기술혁신에 대해 회사를 보호하고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그러한 혁신이 일어났고 정보기술은 중요한 전략수립에서부터 일선의 물류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기업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있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발전이 1980년 이후 가속화되었고 기업에서도 이러한 정보기술은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게 되었다. 처음에는 주로 기업의 전략 수립을 돕는 역할이었으나 점차 정보는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여 전략을 이끌어 내는 필수적인 무기가 된 것이다. 이러한 정보의 가치 증대는 정보기술(IT)의 발전에 기반하여 생겨났기 때문에 기업의 정보관리는 자연적으로 기술적인 전문지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듯 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정보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관리 총괄하기에 CEO는 기술적인 부분에 부딪혀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정보관리를 총괄하면서 최고경영자와 긴밀한 관계를 통해 회사의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는 직책인 CIO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즉, 세계 경제는 지식기반경제로 변화하고 있고 기업에서도 무형자산을 비롯한 지식의 중요함이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우리가 다루고 있는 바로 지식경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기업 앞에 놓이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하이닉스의 인력개발전략
  • ① 교육훈련 시스템의 실행 과정② 과거의 교육시스템③ 현재의 시스템④ 현재 시스템의 문제점⑤ 신규 시스템의 학습 구조⑥ 시스템 구축의 기대 효과4. 경력개발(1)하이닉스 정기승진제도① 특징② 문제점 도출과 대안 제시(2) 하이닉스의 전환배치① 목적② 기본원칙③ 업무순환 Process④ 분석 평가 ⑤ 문제점⑥ 해결방안5. 결론 및 후기인사관리 레포트-하이닉스의 인력개발 전략-과 목 명 : 인사관리교 수 : 제 출 일 : 2004년 5월 11일

  • [서비스운영관리] 에버랜드 서비스전략 사례연구
  • 제도이다. 이러한 마일리지 제도는 성공함에 따라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월트디즈니사의 경우에도 디즈니 케이블을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항공권 마일리지 점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따라서 에버랜드도 제휴마케팅 측면에서 다른 업체와 연계하여 이 점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Ⅱ. 레포트를 마치며처음 에버랜드를 방문했을 때 나를 포함한 친구들은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하

  • 내가 CEO라면 레포트
  •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정보담당임원)이 있어서 CEO를 지원하고 있으나 중소기업들의 경우 CIO를 보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최근에는 정보화 업무에 대해 상당히 깊이 이해하는 중소기업의 CEO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정보화 업무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대해 매우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 ERP와 e-Business구축 과제 그렇다면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은 정보화의 추진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

  • 에버랜드의 마케팅 분석과 문제점 진단
  • 제도이다. 이러한 마일리지 제도는 성공함에 따라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월트디즈니사의 경우에도 디즈니 케이블을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항공권 마일리지 점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따라서 에버랜드도 제휴마케팅 측면에서 다른 업체와 연계하여 이 점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Ⅱ. 레포트를 마치며처음 에버랜드를 방문했을 때 나를 포함한 친구들은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하

  • 기술경영 레포트
  • 될 것이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향후 마케팅의 역할은 제품 자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창조적인 기술씨앗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창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마케팅 전략에 의한 기술영업의 수행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 한 번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기술경영 레포트제출일: 2005년 5월 3일 (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