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영화 속 Charismatic Leadershi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화 속 Charismatic Leadership
We Were Soldiers
목차
°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 영화 속의 카리스마 리더십 찾기- We Were Soldiers
° 결론-카리스마적 리더를 넘어 변혁적 카리스마로.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카리스마란?
그리스 말로 재주(gift)라는 의미로서 일반적으로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권력을 뜻함.
Robert House 교수는 (1)극히 높은 신뢰, (2)압도적인 면모(dominance), (3)강한 확신이 극단적으로 높은 것을 카리스마라고 하였음.
미첼(Mitchell, T.R.)과 하우스(House, R.J.)는 최근에 ‘불(spark)’이라는 은유를 사용하여 카리스마적 특성을 가진 리더(spark), 카리스마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부하들(flammable material), 그리고 카리스마에 이바지하는 환경(oxygen)의 산물을 카리스마로 보았음.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란?
카리스마적 권위에 기초하는 리더십으로 영감적 리더십(inspirational leadership)이라고도 하는데, 베버(M.Weber)에 의해 처음 사용된 것으로서 그 후 하우스에 의해서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이 주창되었고, 그 후 배스에 의해 정립된 개념이다.
하우스에 따르면 카리스마적 리더가 가지는 특성으로 권력에 대한 강한 욕구, 강한 자신감,
자신의 믿음에 대한 강한 신념을 들고 있으며, 이것은 리더의 감정적 호소력, 의사소통능력,
설득력의 소유를 뜻하고, 부하들의 동기의식과 목표추구강도를 증대시키는 요인이라고 하였
다.
베버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부하의 리더에 의한 지각(perception)이라고 보고, 리더가 남들이 갖고 있지 못한 천부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부하들이 느끼게 될 때 리더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즉, 리더가 갖는 어떤 특성을 실제보다 큰 것처럼 느끼게 됨으로써 추종자들은 리더로 믿고 따르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