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한국 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 마케팅 전략- 맥심과의 경쟁구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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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 및 브랜드 소개

[본론]

1.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브랜드 분석

(1) 제품 확장 전략을 통한 신규 시장분야(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개척

(2) SWOT분석

(3) STP

(4) 4P Marketing Mix

3. 브랜드 경영의 문제점

(1) 브랜드의 현 경영 상태

(2) 문제점

4. 경쟁사 분석

(1) 경쟁기업 및 브랜드

(2) 경쟁사 분석

[결론]

1. 발전 방향

2.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3) STP

발매 당시부터 테이스터스 초이스 주 타겟은 20~30대 직장 여성이다. 이는 기존 시장에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던 맥심에 맞서기 위한 집중화 전략의 일환이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는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 지고 여성의 사회적 위상이 높아지기 시작한 시기에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따라서 20~30대 전문 직장 여성을 표적시장으로 세련되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현대 커리어 우먼의 현명한 선택이라는 이미지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포지셔닝 하였다.
수프리모 역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시장이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면서, 비교적 젊은 연령대의 (결혼의 유무에 관계없음) 소비자를 주로 공략하였다. 온라인상의 마케팅에 주력한 이유도 인터넷과 온라인으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젊은 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이다.

(4) 4P Marketing Mix

1) Product
기존의 선점 브랜드인 맥심보다 고급의 이미지를 지향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인 네슬레를 앞세운 외제 브랜드라는 인식 또한 여기에 일조했다. 한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해 네슬레 본사로부터 VAX 공법을 개발하고 도입함으로써 부드러운 맛과 풍부한 향을 동시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 자체의 질에 집중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고급커피로서 다가가고자 했다.
제품의 상향 확장 전략의 일환인 수프리모의 출시 또한 같은 맥락으로 풀이할 수 있다. 커피의 기원지로 알려진 에티오피아에서도 1,600m 고산지대의 비옥한 화산토와 청정한 자연에서 극소량만 생산되는 최상급 원두인 ‘골드빈’을 사용함으로 타 인스턴트 커피믹스와의 차별화 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포장에서도 절제된 색감과 간결한 디자인을 통하여 고급스러운 제품이미지를 강조하여 프리미엄 커피라는 새로운 포지션 구축하고자 했다.

2) Price
테이스터스 초이스는 발매 당시부터 고급화를 지향하여, 비교적 고가의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해 왔다.
수프리모는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라는 제품의 특성에 걸맞게 기존 제품보다도 약 20% 정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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