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도레이 첨단소재 도레이첨단소재의 신성장동력 도레이첨단소재 회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레이 첨단소재
< 도레이첨단소재의 신성장동력>
1. 들어가며
- 선정동기
- 연구목적
2. 회사소개
- 기업정보
- 연혁
- 역사
- 사업부소개(BCG Matrix)
3. 외부환경 분석(PET필름)
- 5-Force Analysis
- PEST분석
4. 내부환경 분석
- 가치사슬분석
- VRIN분석
5. SWOT분석
6. 탄소섬유로의 다각화(2012)
- 탄소섬유란?
- 탄소섬유 진출배경
- 사업부전략
7. 웅진케미칼 인수(최근)
- 웅진케미칼 인수과정
- 웅진케미칼 인수배경
8. 마무리
- 다각화 평가
- 웅진케미칼 인수에 대한 의견 제시
9. 부록
- 참고자료
1. 들어가며
1-(1) 선정동기
- 회사 선정을 위해 자료조사를 하던 중에 최근 경상북도에서 ‘융.복합 탄소성형 첨단부품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뉴스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이 계획은 구미 하이테크벨리에 5000억원, 20만평의 대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적인 사업이다. 탄소섬유는 자동차, 항공기 등 여러 분야에서 철의 대체제로 거론되며 활용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그런 대규모 탄소섬유사업에 도레이첨단소재라는 회사가 조단위급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리 조는 왜 도레이첨단소재가 이러한 탄소섬유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는지, 탄소섬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졌고, 탄소섬유와 관련된 도레이첨단소재 전략은 무엇인지, 또 다른 전략은 없는지 궁금하여 도레이첨단소재를 선정하였다.
- 또한, ‘도레이 첨단소재’가 상당히 복잡한 조직변화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조직이 꿋꿋이 견딜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1-(2) 연구목적
‘도레이 첨단소재’는 섬유를 중심으로 폴리에스터 필름 생산(PET필름)을 주력하던 회사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PET필름 이외에도 ‘탄소섬유’와 ‘수처리 기술’ 그리고 ‘PPS수지’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 주된 연구목적은 도레이 첨단소재가 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이 사업들을 선택했는지 ‘탄소섬유’와 ‘수처리 기술’을 중심으로 그 배경을 조사하고 관련다각화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만, 탄소섬유 다각화 전략에 대한 모든 보고서의 내용은 2012년을 기준으로 한다.
- 부가적인 연구목적은 최근 조 단위급 투자를 통하여 ‘웅진 케미칼’을 인수합병을 하게 된 배경을 조사하고 ‘도레이 첨단소재’의 미래를 위해 타당한지,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명
도레이첨단소재(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