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게임 산업 -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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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일본이 게임산업을 조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들어가며

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가. 현황
나. 문제점 : 일본게임 소프트웨어의 위기와 향후 과제

3. 역사로 살펴본 일본의 게임 소프트웨어

4. 인물로 살펴본 일본의 게임소프트웨어

5. 맺음말

본문내용
** 일본의 게임 소프트웨어 산업
.
.
.
.

나. 문제점 : 일본게임 소프트웨어의 위기와 향후 과제
세계적으로 게임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이때 일본의 게임시장은 내수 침체라는 벽에 부디쳤다. 일본의 게임은 계속적인 하향길을 걸었다.
소니사의 새로워진 PS2의 발매로 하드웨의 수출이 늘어나긴 했지만 소프트웨어의 부분에서는 미진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위의 비디오 시장 규모의 표를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수입은 줄지 않고 있다. 이것은 전체 매출의 26%에 불과하던 해외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본이 게임 강국으로써 세계 게임 산업을 여전히 주도 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일본 게임 산업의 내수침체는 세계 게임 시장에서의 일본의 영향력에 대한 부정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 인터넷이 등장 네트워크상의 새로운 엔터테이먼트 콘텐츠의 증가다.
단적인 예로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말할 수있다. 이러한 콘테츠의활성화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소비를 감소시키는 계기가 된다. 또한 다른 이유로는 미국과 유럽의 게임사들의 증가와 발전이다. 이들은 자국 문화에 더 적합한 게임을 개발함으로써 일본이 우위를 자랑하는 비디오게임분야를 위협하고 있다.
다음 문제점으로는 비용적 측면이다. 닌텐도나 소니와 같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회사와는 달리 중소 게임사들의 상승된 물가와 인권비, 대작화 되어가는 게임에대한 마케팅과 게임 규모에 대한 비용에 대한 고충은 게임 프로그램 시장이 가진 문제점이다. 이것에 관하여는 비디오 게임분야의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소프트웨어의 제품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한 해외 연구소 설립방안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홍보 및 독자적 유통로의 개척이 필요하다.
게임업계는 일정한 역사, 통상적인 경제 분석, 모델이나 비즈니스 감각으로 이해하기 어려우나 새 모델의 등장으로 판도가 바뀌기 쉬운 분야이다. 이미 그 판도는 바뀌어 가고 있으며, 앞으로의 판도 또한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판도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다. 예를 들어 닌텐도는 양질의 소프트웨어 공급에 철저를 기하고, 닌텐도의 허가를 받든 특정 제작사만이 소프트웨어 제조권을 부여받는 라이센스 제도를 도입함으로서 닌텐도사 비즈니스 모델 , 소프트웨어의 질 관리 등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여, 게임기를 회생시키기도 했다. 여기서 닌텐도의 경영 전략을 보면, 소프트웨어로 이익을 추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적자를 감수한 하드웨어 판매, 대량 보급하므로 소프트웨어 메이커로부터 로열티를 징수하였다.
일본은 세계 2위의 게임 소비국이기는 하지만 인터넷의 보급과 무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게임 대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서의 게임의 입지가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 세계의 게임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내부에서의 침체를 벗어나고자 일본의 게임회사들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본의 소니회사는 2003년 불법복제문제로 꺼려 왔던 중국에 PS2를 출시하였다. 이것은 일본의 게임회사들이 해외로 시장을 돌려야만 하는 상황을 말해준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일본의 향후 과제는 크게 두개로 요약 될 수 있겠다.
제일 먼저는 앞써 말한바 비용과 유통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소의 해외진출의 모색이며, 두 번째로는 게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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