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렉서스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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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원론
사례 발표 - 렉서스 성공 사례
회사개요
회사명 : 한국 토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Toyota Motor Korea Co., Ltd.)
설립 : 2000년 3월 6일
자본 투자액 : 90억원 (Toyota Motor Corporation 100% 출자)
본사 소재지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79-4 로담코타워 3층
임원 : 대표이사 사장 오기소 이치로
판매차종 : Lexus LS430, GS300, ES330, IS200, RX330, SC430 (6차종)
판개개시 : 2001년 3월
회사소개
한국토요타자동차 주식회사(Toyota Motor Korea Co., Ltd.)는 일본의 토요타자동차 주식회사 (Toyota Motor Corporation)가 고품질 자동차에 대한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2000년 3월 설립한 국내 법인으로 2001년 1월 최고급 브랜드인 렉서스의 시리즈 4차종을 국내에 출시하여 사업을 개시했는데 첫 해인 2001년에는 총 841대를 판매하며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10.9%를 차지, 판매 기준 4위를 기록했다.
2002년 들어서 전년대비 350% 증가한 총 2,968대를 판매해 수입차 업계 2위에 올라섰고 3,774대를 판매한 2003년에는 고급형 SUV인 RX330을 출시했다.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RX330은 출시 초부터 각별한 인기를 누리며 수입 SUV시장을 선도하며 국내 LUV (Luxury Utility Vehicle)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2004년에는 수입차 시장 점유율을 23.0%까지 높이면서 업계 2위를 차지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했으며 2005년 3월에는 렉서스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L-Finesse를 적용한 뉴GS를 출시했다.
렉서스 딜러망은 서울에 3개, 경기지역 (분당, 인천) 2개, 부산 1개, 광주 1개, 대전 및 대구에 각각 1개씩 총 9개의 전국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판매(Sales), 서비스(Service), 부품(Spare parts)의 3S 컨셉트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차체 및 도장 서비스공장 (Body & Paint shop)과 트레이닝 센터를 확충해 나가고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을 1시간내로 줄인 익스프레스 메인테넌스 (Express Maintenance) 서비스의 도입 등 A/S에도 더욱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 렉서스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요타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설립되어 2005 년 4 월부터 전 렉서스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회사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환경보존 분야에서는 수입차 최초로 환경경영 인증 획득이라는 결실을 맺게 하는데, 지난 2004년 12월, 한국토요타자동차는 한국에 진출한 수입차 업체들 중 최초로 ISO14001환경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러한 ISO인증획득을 통해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사무실, 교육센터, 부품창고, 차량인도 전 검사장 등 관련된 모든 장소에 환경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2006년 말까지 모든 렉서스 딜러사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Toyota Motor Korea 회사연혁(Company Profile)
Company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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