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본문내용
-
서문 최고경영자
본문 1. 경영체제와 경영자
경영체제의 유형
경영체제에 따른 경영자의 구분
(1) 소유경영자
(2) 전문경영자
(3)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2. 잭 웰치
경영전략
1~2등 전략, 세계화, 서비스화,
6시그마, e비지니스, 학습문화,
인재육성, 조직활력화
우리가 보는 잭 웰치
참고 전문경영인체제 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CEO클럽: 전문경영인 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 되야 하는 필요성
서문
최고경영자
현대 사회는 브랜드의 시대다. 마이크로소프트나 나이키, 그리고 코카콜라는 그 이름만으로 천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비단 상표나 스포츠맨, 혹은 연예인 뿐 아니라, 최고경영자도 브랜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나 델컴퓨터의 마이클 델, 시스코의 존 체임버스 등은 그 자체가 걸어다니는 회사의 얼굴이다. 국내의 경우만 해도 삼성전자의 윤종용 부회장, 진대제 사장, 이기태 사장과 안철수연구소의 안철수 사장 등은 그 차제로 회사의 가치를 배가 시킨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최고경영자는 한 회사의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 뿐 아니라, 그 회사의 가치를 대변하는 척도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이들 모두가 기업경영에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 않다. 기업조직 내에는 일반구성원과는 달리 기업의 중추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들이 바로 최고경영자이다.
경영자는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행하며, 조직 전체의 활동이나 조직 내 하부조직들의 활동을 지휘조정하는 권한(직책을 수행할 수 있는 공식적인 권리,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과 책임을 가진 자이고, 이들 중 가장 막강한 권한과 최종적인 책임을 지닌 사람들 최고경영자(Top manager, CEO: Chief Executive Officer)라고 지칭한다. 전쟁에서 지휘관이 없는 군대를 생각해 보면, 총사령관에 해당하는 최고경영자가 얼마나 중요하며, 왜 반드시 필요한 지를 짐작할 수 있다. 최고경영자는 내부의 경영활동을 총괄적으로 지휘해 일관되고 추진력있는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대외적으로는 기업을 대표한다. 더 나아가 최고경영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시장이나 고객을 찾아 신규사업 기회를 창출해 나가야 하는 주요 임무를 맡고 있다.
현대의 일반적인 기업에서 나타나는 경영자들의 행동 및 역할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영주체와 관련하여 먼저 소유권과 경영권의 소재형태를 보여주는 경영체제(기업지배구조) 문제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체제는 실제로 누가 기업을 지배하는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이다. 자본주의 경제 하에서 기업에 대한 지배권은 원초적으로 자본의 소유에 따라 자본가가 기업을 지배한다고 말하기도 하나, 기업규모의 증대와 주식의 대중분산이 이뤄짐에 따라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었다. 이런 경영체제의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가 분류된다.
이에 이 글에서는 경제체제와 그에 따른 경영자의 분류방법, 각 경영자의 특징과 전문경영인의 예를 보기로 한다.
본문1
경영체제
경영체제, 즉 기업지배구조란 누가 기업을 지배통제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기업을 누가 지배하고 통제하는가는 기업경영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기업경영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위계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가 하는 구조적 측면과 기업 실제 소유의 측면, 중요한 의사결정을 누가 내리는 가하는 권력의 소재형태를 밝혀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경영체제의 중요성
1. 경영체제는 경영전략, 경영조직, 기능관리, 사람관리 등과 같은 다른 하위 기업경영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