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KTT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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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도입

II. Background
1) Industry Overview
2) Structural Attractiveness
3) SKTT의 설립 목적
4) 단말기 산업의 KSFs
5) Strategic Grouping
6) SKTT의 R&C와 Strategic Innovation
7) SKTT의 과제
1. 삼성의 위협
2. SKTT의 고민

III. Future Direction for SKTT

IV. References
본문내용
1998년 SKT의 자회사로써 교세라와의 합작을 통해 설립된 SKTT는 02년까지 고속 성장을 거듭해 왔다. 해마다 2배 가량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사업 초기의 저조한 영업 이익률도 02년에는 10%대 이상이 되면서 SKTT는 단말기 산업에 성공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02년 5300억원의 매출, 이익률 14%의 실적을 보이던 SKTT의 성장세는 03년부터 둔화되기 시작했다. 매출액은 과거에 비해서는 약간 저조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경상이익이 다시 4%대 이하로 내려가면서 전년도의 절반도 안되게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사실이었다.
이는 SKTT의 주력 시장인 최고가 폰 시장에 삼성이 본격 진출하면서 시장 리더쉽을 잃게 됨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다. 간단한 예로 04년 상반기에 SKTT는 “머리를 써라, 놀라운 일이 생긴다”라는 모토로 SKTT만의 특색 있는 광고를 내 놓으면서, 폴딩형 카메라를 장착한 최신 단말기 IM-7200를 선보였다. SKTT는 슬라이드형에 이어 또 한 번 새로운 형태의 단말기를 제시하면서 주목을 받았으나 결정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장착된 카메라의 화소가 30만 밖에 안 된다는 것. 한편, 이에 대응하여 삼성에서는 130만 화소 및 2시간 이상의 동영상 촬영 기능을 보유한 새로운 형태의 스윙형 단말기 SCH-V420를 내 놓았고, 현재는 카메라의 화소가 2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보통신산업 중장기 전망(2003~2008)
주요 단말기 업체들의 사업전략 변화와 전망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현황과 시사점
세계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구조 변화와 전망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와 전망
etc.
이상 KISDI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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