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작은것은 위대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3M, 작은 것은 위대하다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3M을 스카치 테이프나 포스트-잇 정도로만 알고 있다면 3M을 몰라도 한참 모르는 사람이다. 6만 여 종의 제품목록으로 두둑하기 짝이 없는 카탈로그는 3M의 직원들조차 질리게 한다, 수세미, 랩. 방진마스크, 청진기, 기저귀 테이프, 마우스 패드, 자동차 광택제 등 3M의 제품은 생활 주변에 없는 데가 없다. 한국의 도로표지판이 대부분 3M제품임을 아는 사람도 드물 듯하다.
어떻게 한 회사에서 수만 개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실패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3M의 경영철학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포스트-잇이 강력한 접착제를 만들다 실패한 작품에서 나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3M에서 이런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3M 출생과 성장
3M은 1902년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서 자본금 5,000 달러의 ‘미네소타 채광·제조회사’(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로 출발했다. 본사는 아직 세인트폴에 있고 3M이란 이름도 이 회사의 머리글자를 땄다. 회사의 뿌리인 채광업에서 별 재미를 못보고 업종을 바꿨으나 이름만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3M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미국의 장기 불황 때문이었다. 불황은 많은 기업을 위기에 빠뜨리지만 어떤 기업에는 기막힌 행운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각종 사무용품 등으로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3M은 불황 덕택에 행운을 거머쥔 경우. 3M 의 행운은 1925년 연구원 리처드 드두가 3M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획기적인 신제품을 발명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스카치 브랜드의 시초 제품인 마스킹 데이가 탄생한 것. 3M 은 이 테이프를 발판으로 수년간 연구 개발을 거듭해 상자 포장용 스카치 셀로판 테이프를 선보였다. 그러나 이 제품이 세상에 빛을 본 것은 1930년대 초. 미국 경제에 공황의 그림자가 엄습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3M은 포장 업체들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펼쳤지만 허리띠 줄이기에 나선 업체들은 이 신상품을 거들떠 보려고 하지 앉았다.
하지만 뜻하지 앉던 곳에서 돌파구가 생겼다. 공황을 맞은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사용하던 물건을 버리지않고 다시 쓰자는 움직임이 일었던 것. 생활용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궁리하던 소비자들은 스카치테이프를 못쓰게 된 물건들을 수리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찢어진 책, 깨진 유리창, 장난감, 심지어는 찢어진 옷에도 스카치 테이프는 요긴하게 쓰였다.
1902년 미국 미네소타 주에서 다섯 명의 남자가 1000달러씩 출자해 설립한 광산회사가 세계 거대기업으로 싹트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1940년대 세계 2차 대전은 다른 기업들처럼 3M에도 또 한번의 기회를 가져다줬다. 방위산업용 소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3M은 마그네틱 녹음 테이프, 필라멘트 접착 테이프 같은 신제품을 차례로 쏟아냈다.
사원 창의성·현지문화 존중 ‘종합기술기업’
‘실수는 일어날 수 있다. 올바른 생각을 가진 사원이 저지르는 실수는 장기적으로 볼 때 경영진이 권한을 내세워 사원에게 일하는 방식을 일일이 지시하는 실수보다는 심각하지 않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 경영진이 이를 심하게 비판하는 것은 사원의 자발성을 죽이는 행위다. 우리가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수학 레포트
  • 것마방진도 주 대 이전에 이미 개발된것으로 추측구장산술주비산경한대의 순체라는 수학자 : 구장산술에 나오는 것과 유사한 내용을 담은 책 저술. 부정해석에 관한 최초의 중국문제 등장 – 3으로 나눌 때 2가 남고, 5로 나눌 때 3이 남고, 7로 나눌 때 2가 남는 어떤 미지수가 있다. 그중 가장 작은 수는 무엇인가? : 초등 정수론의 유명한 중국의 나머지 정리의 기원.후한 시대 : 파이 계산 수학자들 – 왕판 장군 원주와 원의 직경의 비인 값으로 3.1555

  • [조직행위론] 리더십
  • 위대하기도 하고 외롭기도 하다.리더는 한 마디로 조직원들에게 길을 찾아주는 사람이다. 보다 높은 자리, 보다 힘 있는 자리에 앉아 명령만 내리는 권력자의 모습이 아니다. 진정한 리더는 조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장점을 북돋아주고, 그들을 셀프 리더(self leader), 곧 자신의 삶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 리더는 조직원들에게 힘을 불어넣는 사람이다. 드러커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 성취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지식사회를 이끄는 리더들

  • [감상문]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위대함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 위대한 기업의 대표적인 사례 비전의 좋은 점 콜린스-포라스 비전 기본들 비전의 요소 1 : 핵심 가치와 믿음비전의 요소 2 : 목적 비전의 요소 3 : 사명 성취 신드롬을 경계하라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라 명확하고 공유할 수 있는 비전 카리스마 있는 비전이 전부가 아니다 제3장 전략 전략이란성공적인 전략을 위한 기본 원리 기본 전략 수립 기업의 공통 핵심 전략 산업 발전 단계 분석에 대한 경고 제4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것과 같다. 수정과 임신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의 출산이 가능하겠는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싶다.1) 여러분은 과거에 대한 향수를 떨쳐버리고 위대한 유산을 남기고 미래를 건설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2) 여러분의 사업분야에 이미 뿌리를 내리고 있는 사고방식과 관행에 도전할 자세가 되어있는가? 동일 업종의 모든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관행과 사고방식을 버리지 않고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 [마케팅]네트워크 마케팅(노점)
  • 작은 사업, 취미로 하기는 조금 어렵고 사업으로서는 너무 쉬운 비즈니스 비전이란 미래를 내다보는 것을 말하며, 세상의 발전은 미래 즉 어떤 일의 끝을 미리 볼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 하이리빙 사업은 끝이 보이는 그런 사업. 모두 비전을 가집시다. 2.THE MISSION(사명) : 자기 자신의 독자적인 사업으로 / 성공을 꿈꾸는 / 모든 사람들에게 / 그 성공의 기회를 제공(기업이념) 3.THE FOUNDERS FUNDAMENTALS(창업이념) : 미래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