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 PEPSI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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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펩시 PEPSI 마케팅사례 연구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애플과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2. 광고전략

3. 가격전략 마케팅

4. 포지셔닝전략

5. 스포츠마케팅

6.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1. 애플과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얘들아 지금 노래 다운로드해. 어서 빨리. 고발당하지도 않는단다, 정말이야.“

애플(APPLE)사와 펩시(PEPSI)사의 최근 메시지다. 양사는 지난 주 소다 마시는 아이들이 저작권을 침해하지도 않으면서 애플의 음악 서비스 아이튠즈(iTunes)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공동 브랜딩(cobranding)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지난 2개월 동안 애플사는 펩시와 손을 잡고 자사의 인기있는 디지털 음향기기 아이파드(iPod)를 통해 1억 곡을 다운로드시켜 주고 있다. 애플사 대표이사 스티브 쟙스(Steve Jobs)에 따르면 이는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한다. 1억 곡을 무료로 주는 이 프로모션은 합법적 다운로드시장에 불을 지필 것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역사적 사건이라는 말이 좀 과장되기는 하였지만, 두 회사의 이번 공동 브랜딩은 뭔가 획기적일 것은 확실하다.
공동브랜딩의 입장에서 보면 이 회사들은 비슷한 시장에 어필하고 있으며, 브랜드 특성들을 공유하고 있다(젊음, 낙관성, 자유로움등). 더군다나 각 기업은 대중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익숙한 기업들이다. 애플사는 초기 PC혁명을 낳았고, 펩시는 수 십 년 동안 비욘스(Beyonce),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마돈나(Madonna), 샤키라(Shakira)같은 팝 스타들을 광고에 내세우면서 제품을 팔아왔다. 그러므로 각 사는 널리 알려진 마케팅 노력에서 서로 얻을 것이 많다. 펩시는 음악 다운로드 시장과 MP3 플레이어 제품의 선두주자인 애플과 나란히 했고, 애플은 로고와 서비스를 수 억 개의 펩시 콜라병에 담음으로써(물론 슈퍼볼 광고는 말할 것도 없고) 자사브랜드의 큰 인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애플은 iTunes에서 처음으로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수 백만 명의 신규고객을 끌어 들임으로써 합법적 음악 다운로드 사업을 착수한 월마트의 WMT와 다른 경쟁사들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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