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I. 본국지향형 관리

II. 현지지향형 관리

III. 지역지향형 관리

IV. 세계지향형 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다국적기업을 비롯한 해외진출 기업이 해외의 자회사나 현지법인 등 해외의 영업거점을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관리유형에는 일찍이 펄뮤터(H. V. Perlmutter) 교수가 주장한 EPRG모형, 또는 EPRG프로파일이 있다. 이를 중심으로 국제적 기업의 관리유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I. 본국지향형(Ethnocentric) 관리

해외의 자회사를 본사의 방식대로 운영하는 형태로서 다국적기업의 본사에서 중요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본사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이 해외의 자회사에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해외의 자회사는 본사의 영업활동을 확장하는 하나의 조직으로 간주될 뿐 독립적인 의사결정이나 재량권을 갖지 못한다. 또한 본사의 인사정책과 성과평가기준이 획일적으로 해외 자회사에 적용되며, 해외 자회사의 주요 책임자는 본사에서 파견된다. 이와 같은 본국중심주의의 관리는 한국과 일본 기업들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으며, 대체로 해외진출 초기에 본사와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유지와 함께 본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적절한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관리유형이다. 그러나 이 유형은 해외 자회사의 자율성이 침해되고 현지 사정에 적합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 글로벌 전략-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전략-【목 차】Ⅰ. 서론 . Ⅱ. 본론 . 1.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2.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3.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평가4. 사례기업 분석1. 철저한 현지화로 신화를 일군 LG전자5. 사례기업 분석2. 현지문화를 너무나 몰랐던 대우자동차 Ⅲ. 결론 및 시사점 .

  • [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성 및 유형, 세계화전략, 현지화전략
  • 기업의 현지화 전략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3) 진입시장의 선택(1) 글로벌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고려사항(2) 전략적으로 중요성을 갖고 있는 시장의 평가(3) 글로벌기업의 현지화 전략을 위한 포트폴리오관리4) 진입방법의 선택(1) 기업의 해외진출방식(2) 해외시장진입방식을 결정하는 두 가지 요인(3)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발전I.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유형1.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성(1) 다국적기업의 정의다국

  • [LG기업, LG전자, LG칼텍스] LG기업의 지식경영, 아웃소싱, 연봉제와 LG기업의 베트남 진출, LG전자의 유선통신시장 진출 및 LG칼텍스의 경영교육 분석
  • 기업의 아웃소싱1. 기능적 아웃소싱 활용사례2. 인적자원 아웃소싱(파견계약, 업무위탁으로 계약)3.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공급자 관리1)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매지침2) 인적자원 Outsourcing 업체선정시 고려사항Ⅳ. LG기업의 연봉제1. LG기업의 연봉제 도입배경 2. LG기업의 연봉제 운영방안1) 연봉제 적용대상2) 연봉제 유형3) 급여지급방법4) 인사고과 연계문제5) Base-upⅤ. LG기업의 베트남 진출1. LG전자의 해외진출 계획당시 국내외 사업환경

  • 국제경영과 세계화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 Management and Society in the Age of GlobalizationBusiness and Society in the Age of Digitalization 시장 세분화의 재발견*Contents▣ 기업의 국제화- 국제화 정의 및 과정- 글로벌 마인드로 무장하라- 성공적인 해외진출 (AMOREPACIFIC)▣ 국제경영- 국제경영 정의 및 국제적 기업의 유형- 현지국의 경영 환경 (ISD)▣ 세계화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국제화 성공여부, 인사기능의 국제화로▣ 이슈토의 1 & 이슈토의 2▣ Referencescontents기업의 국제화기업의 국제화

  •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모형 해외시장 진입 방식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러그만의 단순 모형
  •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턴키프로젝트(turnkey project)3. 직접투자방식- 단독투자(wholly owned subsidiary)a) 인수합병에 의한 진입(merger & acquisition)b) 신설에 의한 진입(greenfield)- 합작투자(joint venture)a) 다수지분(majority)b) 소수지분(minority)◈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2) 계약형태의 방식계약형태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이란 무형의 자산인 상표, 저작권 등의 지적소유권 또는 기술적.경영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