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I. 본국지향형 관리
II. 현지지향형 관리
III. 지역지향형 관리
IV. 세계지향형 관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외진출기업의 관리유형
다국적기업을 비롯한 해외진출 기업이 해외의 자회사나 현지법인 등 해외의 영업거점을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관리유형에는 일찍이 펄뮤터(H. V. Perlmutter) 교수가 주장한 EPRG모형, 또는 EPRG프로파일이 있다. 이를 중심으로 국제적 기업의 관리유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I. 본국지향형(Ethnocentric) 관리
해외의 자회사를 본사의 방식대로 운영하는 형태로서 다국적기업의 본사에서 중요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본사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이 해외의 자회사에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해외의 자회사는 본사의 영업활동을 확장하는 하나의 조직으로 간주될 뿐 독립적인 의사결정이나 재량권을 갖지 못한다. 또한 본사의 인사정책과 성과평가기준이 획일적으로 해외 자회사에 적용되며, 해외 자회사의 주요 책임자는 본사에서 파견된다. 이와 같은 본국중심주의의 관리는 한국과 일본 기업들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으며, 대체로 해외진출 초기에 본사와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유지와 함께 본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적절한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관리유형이다. 그러나 이 유형은 해외 자회사의 자율성이 침해되고 현지 사정에 적합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