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전략] 유통전략(유통경로의 의의, 소매상, 도매상, 물적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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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통전략

I. 유통경로의 의의

II. 소매상
1. 백화점
2. 연쇄점
3. 수퍼마켓
4. 할인점
5. 편의점
6. 전문할인점
7. 상설할인매장
8. 회원제 도매클럽
9. 통신판매

III. 도매상

IV. 물적유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유통경로의 의의

우리가 할인점이나 백화점에 가서 사는 물건들은 어떻게 하여 생산자로부터 우리들의 손으로 들어올까? 어떤 물건들은 생산자인 농민이나 제조업자로부터 여러 중간상인들을 거쳐 우리들의 손으로 들어오고, 또 어떤 물건들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생산자로부터 중간상인을 거쳐 소비자인 우리들에게 제품이 흘러가는 길을 유통경로라고 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유통경로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참여하는 모든 조직체나 개인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참여하는 생산자, 중간상, 소비자를 경로구성원이라고 하고, 유통활동을 담당하는 중간상을 유통기관이라고도 한다.
도매상과 소매상 같은 중간상은 상품을 구매하고, 소유하였다가 재판매하는데, 이들을 상인중간상이라 하고, 거간(브로커, broker), 판매대리상과 같이 고객을 찾고 판매자를 대신하여 협상을 하지만 상품의 소유권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을 대리중간상이라 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중간상을 이용하는 것일까? 백화점이나 할인점, 슈퍼마켓과 같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하면, 소비자는 좀 더 싸게 상품을 구입할 것이고, 생산자는 좀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중간상은 거래의 경제성 외에도 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등을 창출한다. 우리가 먹는 찰은 가율에 일시적으로 생산되지만 소비는 연중 일정하며, 농촌에서 생산이 되지만 소비는 주로 도시에서 이루어진다. 중간상은 보관활동을 통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상품을 공급하고, 수송활동을 통해서 소비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상품을 이동시킨다. 이것을 시간효용과 장소효용을 창출한다고 한다. 또한 중간상들은 생산자로부터 자기 명의로 상품을 구매하여 자신의 명의로 소유권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에게 되팔면서 소유권을 넘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소유효용이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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