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와 경영의 분리, 경영자혁명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I. 소유와 경영의 분리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자본과 경영의 분리와 같은 뜻이다. 자본과 경영의 분리를 주장하는 입장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러한 분리론은 소유에 바탕을 두는 자본가가 아닌 기업의 실질적인 지배자로서의 경영자의 출현에 따른 기업성격의 변화를 논의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자본주의사회이지만 기업의 소유자, 즉 자본가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경영자에 의해서 기업의 경영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영자와 자본가가 인격적으로 별개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자본가에게 지배되지 않고 자본가의 대리인이 아닌 경영자가 출현하는 것을 뜻하고 있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생긴 이유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자본을 조달하여 대자본으로 하는 주식회사제도가 탄생된 것이 기반이다. 다수 주주에게 주식분산이 진전되고, 발행주식의 과반수를 갖는 한 개인이나 한 가족이 존재하지 않는다. 자본이 거대화되는 사이에 개인주주는 기업을 지배할 수 있는 주식수를 유지하기 어렵다. 기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는 비교적 소수의 주식지분만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 자원봉사자들이 지속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동기부여와 교육이 필요하
- LG전자 기업분석과 중국진출전략과 마케팅 4P전략분석및 LG전자 향후마케팅 과제연구 레포트
- [소비자행동론]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
- [소비자행동] 사회계층별 행동과 차이점,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
- [생산운영관리] 노키아의 주요 특징과 성과
- 노키아 경영전략
- [마케팅전략] 맥도날드의 맥모닝
- KODAK 코닥과 FUJI 후지 를 통해서 알아본 경영전략
- [무역정책] 일본의 통상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