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조직의 관리방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네트워크 조직의 관리방법과 사례>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과 발달 배경,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외부적 네트워크,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 지역적 네트워크, 내부적 네트워크), 네트워크조직의 관리(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관리 방법, 내부 네트워크의 관리, 수직적 외부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및 단점, 네트워크 조직의 사례(SONY, GE, Dell Computer, 미국 자동차 업계의 인터넷 정보망 ANX)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과 발달 배경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네트워크 조직의 발달 배경

2.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1) 외부적 네트워크
2)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
3) 지역적 네트워크
4) 내부적 네트워크

3.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1)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관리 방법
2) 내부 네트워크의 관리
3) 수직적 외부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4)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4.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및 단점
1)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2) 네트워크 조직의 단점

5. 네트워크 조직의 사례
1) SONY
2) GE
3) Dell Computer
4) 미국 자동차 업계의 인터넷 정보망 ANX
본문내용
3. 네트워크조직의 관리

1)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관리 방법

(1) 신중한 선택
- 네트워크조직은 쉽게 그만둘수 없는 장기적인 관계를 설정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2) 신뢰의 구축
- 네트워크 관계의 초기 형성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 지지만, 네트워크 관계의 진행 과정에서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정보통신 기술확보
- 정보통신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조직간의 적시적인 정보교환과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4) 인적자원관리
- 권력, 전문능력, 인지된 신뢰성, 사회적 유대와 같은 특성들은 기업 특유적이기보다는 개인 특유적이기 때문이다.

(5) 지식공유의 장 마련
- 네트워크 형성의 중요한 동기는 지식을 획득하고 창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조직의 구성원들 사이에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6) 네트워크 포트폴리오 관리
- 개별 제휴 관계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전체를 조망한 관리가 필요하다. [중 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에 근거한 아동청소년복지 분야의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는 대표적으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가 1984년에 정의한 “각 서비스를 연결하고 조정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이다”고 할 수 있다. 1989년 Moxley는 사례관리의 정의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조정유지하는 것이다(박수선, 2013 ; 재인용)고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하고 사회적

  • 사례관리론4공통) 멀티미디어강의중 가장인상깊었던강의사례관리의이론생태체계이론강점관점이론임파워먼트관점사회적지지이론네트워크이론설명0k
  • 네트워크 이론을 설명하시오(방송대 사례관리론 교재 4장 참조). Ⅰ. 서 론1970년대 중반부터 미국을 비롯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사례관리(case management)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가면서 그동안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으로 여겨지던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방법론으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사례 A.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i. 의사소통의 정의 ii. 의사소통의 과정 iii. 의사소통의 방법 iv. 의사소통 네트워크 v.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vi.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관리 B. 의사소통 네트워크 사례 - GE의 워크아웃 타운미팅 사례 i. 직원의 목소리는 왜 중요한가? ii. 타운미팅이란 iii. GE의 워크아웃 타운미팅 iv. 방울뱀과 비단뱀 5. 팀제와 임파워먼트 사례 A. 팀이란 무엇인가 i. 팀의 정의 ii. 팀의 특징 iii. 전통조직과 팀조직의 비교 iv. 팀

  • [조직행동] 제 7장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
  •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에는 공식 조직체를 대상으로 전체적 정보의 흐름과 정보 네트워크를 연구하는 조직체 커뮤니케이션,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와 엔트로피(entropy) 중심의 연구인 정보이론, 컴퓨터와 시스템 이론 중심의 경영 정보 이론, 개인 사이의 관계와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1980년 Mintzberg의 연구에 따르면 조직 관리자는 업무시간의 70~80%를 커뮤니케

  • 델 컴퓨터의 SCM성공전략
  • 관리, 물류, 분배 그리고 소비자 만족을 위해 조직의 통합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시스템, 리더쉽을 말하며 SCM을 구현할 때 공급원가의 최적화를 위한 공급자와의 공동작업, 유연 생산 전략 및 시스템의 도입 완전한 서플라이체인 네트워크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프로세스 재설계와 같은 여러 기술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SCM의 특정 산업별로 이루어져 왔고, 여기서는 제조업 분야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인 dell computer를 조사했다.컴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