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에 근거한 아동청소년복지 분야의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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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에 근거한 아동·청소년복지 분야의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서론
사례관리란,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다. 현재 아동과 청소년들이 몸살을 앓고 있는 부분은 따돌림, 학대, 교육적 소외적인 부분에 대한 욕구이다. 이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아동, 청소년복지분야를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아동 청소년의 시선이 아닌 부모교육의 시선에서 바라본다면 가정적인 개입 및 아동과 청소년의 비행적인 부분의 시선으로 접근함이 옳다고 보인다.
이 레포트에서는 아동의 따돌림, 학대, 교육적 소외를 중심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중점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사례관리란?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중증장애인과 지적장애인들의 탈시설화로 인해 지역사회가 이를 책임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이유는 클라이언트들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 막대한 예산의 비용문제, 과중한 임무의 스트레스, 분산된 서비스 지원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통합적 욕구가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의 개념은 시대와 상황,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는 대표적으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가 1984년에 정의한 “각 서비스를 연결하고 조정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이다”고 할 수 있다. 1989년 Moxley는 사례관리의 정의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조정·유지하는 것이다(박수선, 2013 ; 재인용)고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와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을 고양하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하는 것이 사례관리라고 하였다. 이는 점차 개인이라는 포괄적인 대상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지칭하며 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활동을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사례관리라고 본 것이다.
사례관리의 실천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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