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결정방법] 원가중심 가격결정법, 소비자중심 가격결정법, 경쟁중심 가격결정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가격결정방법
I. 원가중심 가격결정법
1) 원가가산 가격결정법
2) 목표수익률기준 가격결정법
II. 소비자중심 가격결정법
1) 지각된 가치기준법
2) 가격계열화방법
3) 단위변경 가격방법
III. 경쟁중심 가격결정법
1) 모방가격결정
2) 입찰가격결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격결정방법
기업이 설정하는 제품의 가격은 이익이 보장되지 않을 정도로 낮아서도 안 되고, 수요가 없을 정도로 높아서도 안 된다. 따라서 제품의 원가가 가격의 하한선이 되고,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의 정도가 상한선이 된다. 기업은 이러한 양극단 사이에서 최적가격을 찾아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은 원가중심 가격결정법, 소비자중심 가격결정법, 경쟁중심 가격결정법이 있다.
I. 원가중심 가격결정법(Cost Based Pricing)
이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들어간 비용을 충당하고 목표이익을 낼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비용과 이윤의 합산방법에 따라 원가가산 가격결정법과 목표수익률기준 가격결정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원가가산 가격결정법(Cost Plus Pricing)
이는 사전에 결정된 목표이익을 제품원가에 가산함으로써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어느 한 제품의 제품원가가 1,000원이고, 목표이익을 제품원가의 15%로 결정하였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판매가격은 1,150원이 된다(1,000+1,000 x 0.15). 원가가산 가격결정법은 계산이 아주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결정에 소비자의 실제수요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