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결정) 가격결정의 방법과 제품믹스의 가격결정, 유동적 가격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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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가격의 결정

Ⅰ. 가격결정의 방법

1. 원가중심 가격결정
2. 소비자중심 가격결정
3. 경영제품중심의 가격결정
4. 공정 가격결정

Ⅱ. 제품믹스의 가격결정

1. 제품 계열에 대한 가격결정
2. 옵션 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3. 종속 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4. 묶음 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Ⅲ. 유동적 가격결정

1. 소비자 심리적 가격결정
2. 지역별 가격결정
3. 판매 수단의 가격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격의 결정

I. 가격결정의 방법

기업이 실제로 제품 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택할 수 있는 가격결정 방법에는 원가중
심적인 가격결정, 소비자중심의 가격결정, 경쟁제품중심의 가격결정 그리고 공정 가격결
정이 있다.

1) 원가중심 가격결정

원가중심 가격결정법(cost-based pricing)에는 원가가산 가격결정과 목표 이익 가격결정
이 있다.
첫째, 원가가산 가격결정(cost-plus pricing)은 단위당 원가에 일정률의 마진을 더해 판
매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실제 기업들이 널리 이용하고 있다. 그것은 기업이
정확한 내부 원가 자료를 이용할 수 있고, 업계의 관행에 의해 정해진 마진율을 가산해
서 손쉽게 가격을 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같은 산업 내의 모든 기업들이 관
행으로 받아들여지는 마진율을 이용하므로 불필요한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있다는 이점
이 있다.
둘째, 목표 이익 가격결정(target profit pricing)이란 기업이 설정한 목표 이익을 실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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