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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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I. 개인개발
1) 직장 내 훈련
2) 직장 외 훈련
3) 산업 내 훈련
4) 자기개발

II. 경력개발

III. 조직개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경력개발

경력개발은 개인의 관심과 가치관, 적성, 현재의 업무 및 활동상황 등을 파악하여 미래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 ․ 축적하게 하는 관리활동이다. 이러한 경력개발은 먼저 유망한 직무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있다는 것을 각 개인에게 인식을 시킴으로써 시작된다. 성공적인 경력관리를 위해서는 경력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경력 계획을 수립하고 경력에 관한상담 및 지도, 경력개발세미나 개최, 경력경로설계 등이 필요하며 기업에서 조직구성원들의 경력관리를 해주고 있다는 것을 구성원이 알 때 각 개인은 희망과 만족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된다.
경력관리에서는 종업원들을 한 부서에서만 일하도록 하지 않고 다른 부서로 재배치하는 업무를 실행하기도 한다. 이것은 각 개인들이 새로운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함이고 기업 입장에서 볼 때도 부서 재배치는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된다. 이러한 경력관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를 거쳐 수행된다.

1/ 욕구파악단계 : 구성원의 객관적 능력과 욕구를 파악하여 조화시킨다.
2/ 준비단계 : 경력경로를 설정한다.
3/ 수행단계 : 상사나 경력정보센터의 조언과 도움을 얻어 경력관리를 실시한다.
4/ 평가단계 : 수행된 경력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 경력관리를 도모한다.

III. 조직개발

조직개발이란 조직 전체를 새롭고 창조적인 체제로 개선하는 관리활동을 말한다. 조직개발은 조직의 구조, 문화, 전략, 종업원의 태도 등 조직 내에 상존하고 있는 여러 변수들을 분석하여 조직을 진단하고 기업 활동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새롭게 개선하는 방법이다.
조직개발은 조직의 효율성 향상, 조직의 잠재능력 개발, 조직 내부 충실, 조직변혁 등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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