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과 행동과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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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적 관리이론들은 조직의 능률과 합리성을 강조함으로써 생산성 증대에 큰 공헌을 하였지만 조직과 직무를 기계적인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기계화, 작업자의 생산능률 향상에만 국한된 부분관리 등의 문제점을 노출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경영자와 학자들은 조직구성원, 즉 사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관심을 두게 된다. 그 효시로 메이요(E. Mayo)를 중심으로 하버드그룹이 4차에 걸쳐 실행한 호손공장 실험(Hawthorne expriments)의 결과로서 나타난 인간관계론적 관리론을 들 수 있다. 인간행동관리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둔다.

I. 인간관계론

하버드대학 교수인 엘튼 메이요(Elton Mayo)와 뢰스리스버거(F. J. Roethlisberger) 등은 미국 일리노이주의 호손지역의 공장에서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험을 1924년부터 1932년까지 약 8년간 실시하였다. 이 실험을 통하여 메이요와 뢰스리스버거는 생산성을 좌우하는 것은 권한 ․ 규정 등이 아니라 상사 및 동료와의 관계, 조직 내 분위기, 비공식 집단 등의 인간관계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이들의 주장이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고, 경제적 욕구(월급, 작업환경 등)충족보다는 사회적 욕구(소속감, 존중, 자아실현 등)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는 인간관계운동(Human relations movement)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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